• 창원 NC파크, ICT 기술 접목 '스마트 경기장 서비스'

    • 매일경제 로고

    • 2019-04-02

    • 조회 : 11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조이뉴스24 김지수 기자] NC 다이노스가 2019시즌 KBO리그 개막과 함께 홈구장인 창원NC파크에 첨단 IC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경기장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2일 발표했다.

     

    '스마트 경기장'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관중에게 다시점 중계와 실시간 경기 기록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구단이 고객 정보를 효율적으로 축적해 상황 관리·대처(재난 대피 등)를 할 수 있는 경기장을 말한다.

     

    창원NC파크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프로스포츠협회의 '스마트 경기장 구축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야구팬에게 보다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게 됐다.

     

    [사진=NC 다이노스]

    NC는 첫 번째로 창원NC파크에 국내 최초 메인?보조?리본전광판 3개 통합 운영을 기획했다. IT 인프라·솔루션 전문 기업인 LG CNS와의 협업을 통해 창원NC파크 내 모든 시설물(전광판, 음향, 조명, 디지털 사이니지 등) 이벤트를 단 하나의 버튼으로 관리할 수 있게 했다.

     

    특히 다이노스몰 상단에 설치한 보조전광판은 이번 사업의 보조금이 아닌 구단 자체 투자로 미국 닥트로닉스(Daktronics)사 제품을 구입했다. 국내 최초의 사다리꼴 모양과 선명한 화질을 자랑한다.

     

    관람객은 경기장에서도 중계방송을 보는 것처럼 생생하게 구종, 체감 구속, 회전수, 발사각, 타구 속도, 비거리 등 선수들의 실시간 데이터와 상황에 따른 맞춤형 기록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전광판 구성에는 미국 메이저리그(MLB)에 적용된 최신 기술을 접목했다. 인포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을 활용해 TV 방송 수준의 다양한 콘텐츠를 구현했다. 화면 디자인 역시 직관적인 인식이 가능하도록 구단 디자이너들이 직접 창작해 디자인권을 출원했다.

     

    [사진=NC 다이노스]

    NC는 향후 구단 마스코트를 활용한 증강현실(AR) 이벤트, 실시간 SNS 렌더링 서비스 등 팬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전광판 콘텐츠 서비스로 확대할 계획이다.

     

    NC는 이와 함께 세계 최초 지능형 안내로봇을 야구장에 도입했다. 지능형 안내 홍보 로봇 '애디 2019'는 자율주행 기능을 활용해 창원NC파크를 찾은 관람객을 맞이한다.

     

    관람객들은 '애디 2019'를 통해 시설 및 좌석 안내, 경기 선발 라인업, 응원가 부르기, 사진 찍기 서비스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시범 운영 기간을 거쳐 오는 13일부터 보다 업그레이드된 기능으로 팬들과 만날 예정이다.

     

    /김지수 기자 gsoo@joynews24.com


    김지수

    URL 복사

    아래의 URL을 두번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자 님의 다른 글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스포츠/연예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모집중 체험단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