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원 플랫폼 확대와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지원 언리얼 엔진 4.22 업데이트

    • 매일경제 로고

    • 2019-04-03

    • 조회 : 35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에픽게임즈의 한국법인 에픽게임즈 코리아(대표 박성철)는 언리얼 엔진 4에 게임개발자컨퍼런스 2019(Game Developer Conference 2019, 이하 GDC 2019)에서 선보인 신규 기능이 적용된 4.22 버전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고 전했다.

     

     

     

     

     

    4.22 버전 언리얼 엔진은 최신 신규 플랫폼을 지원한다. 먼저,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 원격 스트리밍 지원을 위해 언리얼 엔진 4에 윈도 믹스드 리얼리티(Windows Mixed Reality) 플러그인을 통한 홀로그래픽 리모팅(Holographic Remoting)이 지원된다. 이제 개발자들은 언리얼 애플리케이션을 윈도 데스크톱 PC에서 실행하고 렌더링된 결과를 와이파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무선 스트리밍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개발자들은 신청 절차를 거쳐 구글 스테이디어 개발도 바로 시작할 수 있다.

     

     



    차세대 그래픽 퀄리티를 이끄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기능들도 추가됐다. 에픽게임즈는 이미 1년 전부터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 애셋을 이용한 '리플렉션(Reflections)', 포르쉐 911 스피드스터 콘셉트의 '스피드 오브 라이트'('The Speed of Light) 등을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해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의 가능성을 먼저 보여준 바 있다. 나아가 에픽게임즈는 GDC 2019에서 공개한 테크 데모 '트롤(Troll)'에 직접 사용되었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기능들을 이번 4.22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한다. 이로써 언리얼 엔진 사용자라면 누구나 최신 오프라인 렌더러의 이펙트와 견줄만한 실시간 빛과 그림자 효과를 아주 정확하고 사실적으로 구현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얼리 액세스로 지원되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서' 기능은 다양한 레이 트레이싱 셰이더와 이펙트 시리즈를 통해 디렉셔널, 렉트 등 라이트 유형에 부드러운 영역의 그림자 생성 및 바닥 오브젝트에 부드러운 엠비언트 오클루전 생성 등을 실시간으로 지원한다. 에픽게임즈는 앞으로 계속해서 새로운 기능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레이 트레이서 이외에도 간접광에 완벽한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패스를 지원하는 비편향(unbiased) 패스 트레이서 '패스 트레이싱' 기능 역시 얼리 액세스로 지원된다.

     



    최적화 부분에서는 작업을 더욱 쉽고 빠르게 지원하는 기능들을 추가해 비용을 절감하고 작업 효율을 극대화했다. 메시 드로잉 파이프라인 개선을 통해 자동 인스턴싱으로 드로 콜이 줄어들고, 스켈레탈 메시 LOD 자동 생성 기능으로 수작업이 필요 없어져 작업 비용을 줄이고 효율성을 최대한 높였다. 애니메이션 버짓에 따라서 최적화돼 동작하는 애니메이션 버짓 시스템 역시 얼리 액세스로 지원된다. 그 밖에도, 하이 레벨 렌더링 리팩터링, 애니메이션 공유 플러그인, 머티리얼 분석 툴 등 다양한 최적화 관련 신규 기능과 함께 라이브 코딩 기능 통합을 통해 실행 중인 에디터나 게임에 변경된 코드를 패치 단위로 빠르게 바로 적용할 수 있고, C++ 코드 빌드 시간을 최대 3배 줄이는 등 프로그래머의 작업 속도를 향상하는 기능도 추가됐다.

     


    일반산업 분야의 개발자들을 위한 기능도 보강됐다. 영화 등 콘텐츠 제작 시 복잡한 라이브 연기를 캡처하고 녹화한 뒤 실시간으로 합성할 수 있는 '버추얼 프로덕션' 관련 수많은 기능이 개선되었는데, 컴포셔 실시간 합성 기능의 개선을 통해 언리얼 엔진 안에서 이미지와 비디오 피드, CG 요소를 바로 합성하는 작업이 훨씬 쉬워졌다. 또한, 내장된 합성 시스템으로 그린 스크린 씬과 언리얼 엔진 레벨 콘텐츠의 합성 결과물을 쉽게 시각화시켜 볼 수 있게 돼 '프리비즈(Previsualization, 실제 촬영 전 구상한 이미지를 컴퓨터상에서 구현해 보는 것)'에 유용해졌으며, 여러 명의 레벨 디자이너가 서로 연결되어 레벨을 제작할 수 있는 멀티 유저 편집 기능이 얼리 액세스로 지원된다.

     

     

    한편, 이번 언리얼 엔진 4.22 버전에 포함된 수백 종의 새로운 업데이트에는 언리얼 엔진 개발자들이 제출한 개선 사항이 174종 포함됐다. 언리얼 엔진 4.22 버전 업데이트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편집부 / 편집부님에게 문의하기 press@bodnara.co.kr

    URL 복사

    아래의 URL을 두번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자 님의 다른 글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인기 게임 코스프레

    더보기

      컴퓨터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모집중 체험단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