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 캡쳐 기능에 정조준, Movavi Screen Recoder

    • 매일경제 로고

    • 2019-04-10

    • 조회 : 64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PC 화면을 캡처할 때 흔히들 '프린트 스크린' 키를 사용해 그림판, 혹은 포토샵과 같은 툴을 이용해 불러오고 여러 편집 및 변환 과정을 거쳐 저장되곤 한다.

     

    하지만 이 화면을 영상으로 녹화하기 위해선 그 누구도 어느 게 정답이라고 말해주지 않는다. 수많은 프로그램이 있지만, 특정 프로그램과 호환이 되지 않거나 하드웨어를 지원하지 않아 버벅거리는 등 여러 불편한 점이 있고, 또한 지원되어 원활하게 촬영이 되었다 하더라도 편집을 하기 위해선 또 다른 프로그램이 동원되어야 한다.

     

    또한 캡처된 영상을 흔히 말하는 '움짤' 인 GIF로 변한 하기 위해서는 프레임 추출에서 부터 GIF 제작까지 또 귀찮은 작업이 필요하다.

     

    이 모든 걸 한 번에 해결 가능한 프로그램이 없을까

     

    Movavi는 Mac과 Windows 환경에서 사용 가능한 간편한 영상 제작 툴을 개발하는 회사로 위에서 서술된 문제점들을 한 번에 해결해줄 간편한 영상 캡처 프로그램을 내놓았다.

     

    Movavi의 Screen Recoder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 직관적인 캡쳐 방식

     

     

     

    화면을 캡처할 일이 얼마나 있을까 싶지만, 조금만 생각을 바꿔보자. 현실에서도 어떤 현상을 목격하거나 발견했을 때, 남들에게 빠르게 공유하기 위해 가장 먼저 들이미는 것이 스마트폰의 카메라다.

    그와 같은 이치로 웹서핑, 혹은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게임을 할 때 남들에게 이 장면만큼은 빠르게 공유해보고 싶다! 라고 생각되는 장면을 한 번쯤 봤을 것이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우리가 스마트폰으로 모니터를 찍어댈 수도 없는 노릇이다.

     

    또한, PC 화면을 영상으로 촬영해 공유하고자 한다면 주변 환경이 시끄럽거나 프라이버시가 노출되기 싫은 유저들도 있을 것이고, 순전히 PC 화면 그 자체만 남들에게 즉각 공유하고 싶은 순간이 있을 것이다.

     

    그런 순간에 Movavi Screen Recoder는 빛을 발한다.

     

    구동과 동시에 곧바로 녹화할 범위를 지정해서 레코딩 버튼만 누르면 우리가 현실에서 폰카메라로 영상을 찍듯 곧바로 PC 화면을 녹화할 수 있다.

     

    특히 '캡처 영역 선택' 기능의 경우 원하는 창, 혹은 창 속의 일부분, 등 정말 세분된 선택을 알맞게 할 수 있고 그 외에도 임의의 사각형을 그려서 녹화할 수도, 또는 화면 전체를 통째로 녹화 할 수도 있으며, 화면 전체를 녹화할 경우 원하는 모니터를 선택할 수도 있다.

     

     

     

    물론 화면을 녹활할때 시스템에서 출력되는 소리도 녹음이 가능해 게임같은 컨텐츠를 공유하고 싶을때도 얼마든지 녹화할 수 있다.

     

     

    Movavi Screen Recoder는 동시에 여러 소스를 받아 녹화하는 기능도 탑재되어 있는데, 웹캠을 이용해 자신의 얼굴을 화면의 일부분에 나타나게 할 수도 있으며, 물론 PC에 마이크가 설치되어 있다면 마이크를 통해 목소리도 동시에 녹음할 수 있다.

     

    PC 소프트웨어 강의를 진행하고자 할 때, 특히 어도비 에프터 이펙트, 오토데스크의 마야 와 같이 난이도가 높은 툴을 누군가에게 강의하고자 할 땐 스크린샷과 텍스트만으로 전달할 수 없는 표현을 얼마든지 표현할 수 있어 수강생들에게 직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특히 기본설정의 효과 탭을 사용하면 마우스의 커서 표시, 좌클릭과 우클릭, 클릭 시 소리를 발생시키는 기능, 그리고 키보드 입력 기록 또한 영상에 반영시킬 수 있어 영상 강의 제작에 있어 상당한 편의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불필요한 구간을 간단히 제거할 수 있어 강의 중 NG가 발생한 부분은 간단히 제거할 수도 있어 간편한 편집작업은 외부 프로그램 없이 하나로 끝내어 저장할 수 있다.

     

    ■ 완벽에 가까운 하드웨어 가속

    동영상을 캡처하는 프로그램들은 일반적으로 PC에 가중되는 부하율이 높은 편이다.

    영상 캡처와 동시에 적은 용량으로 저장하기 위해 인코딩까지 동시에 진행되며 이 과정을 모두 소프트웨어로 처리할 경우 모든 부하가 CPU에 집중되어 일부 환경에서는 원활한 녹화가 진행되지 않을 확률도 존재한다.

     

    Movavi Screen Recoder의 경우 현존하는 거의 모든 PC에서 하드웨어 가속(GPU 가속)을 사용할 수 있도록 인텔 그래픽스 가속, 엔비디아 NVENC 가속, AMD VCE 가속을 지원한다.

     

    경우의 수로 따져본다면 인텔, 엔비디아, AMD의 하드웨어 중 꼭 1개는 어느 PC에서든지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PC에 상관없이 거의 모든 제품에서 하드웨어 가속을 지원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한마디로 영상 캡처 시 하드웨어 가속이 되지 않을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 특정 순간을 움짤로,GIF 생성기능


    (Movavi Screen Recoder로 캡쳐한 GIF)

    게임을 하다 보면 말로 설명하기 힘든 순간들이 나타날 때가 있다. 혹은 강의를 제작하는 데 있어 굳이 영상으로 만들지 않아도 되는 짧은 구간의 설명은 간단한 움짤로 대체할 수도 있다.

     

    하지만 GIF를 만드는 과정은 그리 순탄하지만은 않다. 영상을 캡처해야 하고, 원하는 구간의 영상을 이미지 프레임으로 추출해야 하며, 추출된 이미지를 나열해 GIF 파일로 제작해야 한다.

     

    이 과정은 이미지 작업을 전문적으로 하지 않은 이용자라면 불편하고 귀찮은 과정으로 이어지며 작업 시간도 길어진다. 하지만 Movavi 스크린 캡처에서는 일련의 과정을 단순화해 얼마든지 짧은 시간 내에 많은 GIF를 제작할 수 있다.

     

    영상으로 캡처해 내보내는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GIF로 내보낼 수 있으며 비디오 탭에서 MP4가 아닌 GIF를 선택하고, 이미지의 크기와 FPS를 설정해 파일명과 내보낼 위치 등을 설정한 뒤 저장하면 간단하게 끝이 난다.

     

     

    ■ 간단하지만 확실한 캡쳐프로그램

    한가지 프로그램으로 여러 프로그램 및 게임 등의 캡처 등의 작업이 필요한 사용자, 그리고 해당 캡처 본을 이용한 다양한 작업물을 단시간에 내놓아야 하는 작업자들에게 추천할만한 프로그램이다.    

     

    즉각적인 이미지 캡처 및 화면 녹화도 가능하며, 녹화된 파일에서 소리만 추출해 저장할 수 있는 기능, GIF 추출 기능 등 필요한 기능만 골라 담아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냈다.

     

    또한 개발사가 해외기업인 것을 고려해도 상당히 말끔하게 한글화가 진행되어 있어 언어 문제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현재 Movavi에서는 Movavi Screen Recoder의 체험판을 배포 중이며 일주일간 사용한 뒤 구매를 결정할 수 있다.

     

     

    케이벤치 기자 / pr@kbench.com

    URL 복사

    아래의 URL을 두번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자 님의 다른 글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인기 게임 코스프레

    더보기

      컴퓨터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모집중 체험단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