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래그십 스마트폰 음질 비교 4탄, LG G8 ThinQ vs. 삼성 갤럭시 S10

    • 운영자

    • 2019-04-24

    • 조회 : 365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01_DSC03069.jpg 
    LG 대 삼성, 삼성 대 LG! 국산 플래그십 스마트폰 음질 비교 4탄입니다.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LG G8 ThinQ(이하 G8)와 삼성 갤럭시 S10(이하 S10)입니다. 올해 상반기 국산 플래그십 스마트폰에도 이어폰 잭은 살아남았습니다. 음질을 중요시하거나, 유선 이어폰/헤드폰을 선호하는 유저들에겐 희소식이죠.
    과연 두 제품 모두 전작에 비해 음질이 진보했을까요? 리뷰 시작합니다.  
     
      
    측정 장비 및 조건 
     

     

    02_DSC03081.jpg

     

    03_DSC03083.jpg

     

    영디비는 오디오 프리시전(AP) APx525로 기기를 측정합니다. 조건은 AES17-2015 기반입니다. 측정 항목별 프로그래밍 소스를 테스트 기기에서 재생해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 테스트 샘플 한 개 측정 데이터로 전체 제품 특성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두 제품 모두 임피던스 자동 감지로 출력 전압을 변경하는데, 세 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영디비는 이 세 가지를 외부 음향 기기 모드, 고임피던스 모드, 저임피던스 모드라 명명했습니다. 

     


    600Ω 이상에서는 외부 음향 기기 모드(Line Out), 50~600Ω 사이에서는 고임피던스 모드, 50Ω 이하에서는 저임피던스 모드로 동작합니다. 그래서 측정 시 측정 장비를 제품에 직접 연결해 외부 음향 기기 모드를 측정하고, 300Ω 더미 저항을 사용해 고임피던스 모드를 측정하고, 32Ω 더미 저항을 사용해 저임피던스 모드를 측정했습니다. 음악 재생 앱의 경우 G8은 기본 탑재 앱, S10은 삼성뮤직 앱을 다운받아 측정했습니다.

     


      
    1. SUMMARY 
     

     

    LG G8 ThinQ
    Smartphone
    24bit 192kHz
    Hi-Fi mode 

     

    1_G8 SUMMARY.png

     


    SAMSUNG GALAXY S10
    Smartphone
    24bit 192kHz

     

    1_S10 SUMMARY.png
    전체 측정 데이터 정리 표입니다. 리뷰 3번 항목에서 다룰 FR과 10번 항목에서 다룰 Output Impedance를 제외하고 절댓값이 높을수록 좋은 수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FR과 Output Impedance는 0에 가까울수록 좋습니다. 

     


    전반적으로 G8의 성능이 우세합니다.

     

      
      
    2. RMS LEVEL 
     

     

    2_RMS LEVEL.png

     

    이 항목에서는 볼륨 크기를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가장 크게 체감할 수 있는 부분으로, 값이 클수록 볼륨이 크다고 느낍니다.

     


    Line(외부 모드)에서 G8은 1.043Vrms, S10은 764.6mVrms, 300(고임피던스 모드)에서 G8은 2.076Vrms, S10은 0.955Vrms, 32(저임피던스 모드)에서  357.8mVrms, S10은 426.7mVrms로 측정됐습니다. 외부 모드와 고임피던스 모드에서 G8의 성능이 우세합니다. 

     


    S10의 경우 과거 V40과 Note9 비교 리뷰 때와 같이, 저임피던스 모드에서 G8에 비해 출력이 높게 나왔습니다. 이번에도 EN50332-1 규격을 미루어 보아 출력 전압을 조금 높인 설계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G8 역시 V40 리뷰 때와 같이 EN50332-1 규격 통과를 위해 출력 전압을 낮춘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EN50332-1 규격이란 무엇일까요?
     
     

     

    1.png

     

     EN50332-1(이어폰과 세트로 구성된 음향 기기의 음량 측정 및 기준) 측정법

     

      

    두 제품 모두 번들 이어폰을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EN50332-1 규격에 맞춰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합니다. 감도에 따라 50Ω 이하 이어폰 연결 시엔 출력 전압이 낮아지고, 50Ω 이상의 고임피던스 이어폰 연결 시엔 출력 전압이 높아집니다. 그러다 보니 번들 이어폰의 감도가 높으면 앰프 출력이 낮아지고, 감도가 낮으면 앰프 출력이 높아지죠. 그래서 고임피던스 이어폰 연결 시 출력 전압을 높이는 설계를 한 것입니다. 고임피던스 모드에서는 출력 전압이 높아도 볼륨이 내려가기 때문이죠.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들을 때 청력 손실을 막으면서, 고음질 음원을 선호하는 유저들을 위해 높은 출력을 제공하는 셈입니다.

     


    즉, S10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저임피던스 모드 출력 전압이 높다고 S10이 좋다고 해석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종합적인 출력 성능은 G8이 좋습니다.
     
      
    3. Frequency Response

     

    3_G8 FR.png
     

     

    3_S10 FR.png

     

    주파수 응답 특성입니다. 1kHz, 0dB을 기준으로 전 대역이 플랫하게(0에 가깝게) 나오는 것이 가장 좋은 수치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할 항목이죠. 일반적으로 사람은 20~20kHz까지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 Hi-Resolution이라는 고음질 음원이 많이 보급되어 고급 DAP의 경우 20kHz 이상도 재생하므로 그 이상인 90kHz까지 측정합니다.
     
    20~90kHz까지 측정 데이터입니다. G8은 90kHz까지 0.5dB 감소하지만, S10은 90kHz에서 최대 2.3dB까지 감소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청감상 느끼기 어려운 부분이지만 10kHz 이후부터 해당하는 초고음 영역을 재생하는 능력인 하이레졸루션(Hi-res) 재생 능력은 G8이 더 훌륭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Signal to Noise Ratio 
     

     

    4_SIGNAL TO NOISE RATIO.png      

     

    신호 대 잡음비를 보는 항목으로, 출력 전압은 높고 잡음 레벨은 낮아야 합니다. 절댓값이 클수록 좋습니다. 실제 AES17-2015 규격의 측정 방법과 다르지만, 제조사와 타 사이트 데이터 호환을 위해 측정해 보여드리는 값입니다. 이전 리뷰와 같이 20~20kHz 대역에서 A-weighting 필터를 적용하고 측정했습니다.  
     

     

    G8은 고임피던스 모드의 경우 120.8dB로 스마트폰 중 최고의 성능입니다. 외부 음향 기기 모드는 117.8dB, 저임피던스 모드는 110.4dB입니다. 고급 DAP 수준이죠. 해당 항목은 S10의 측정이 불가하므로 G8의 데이터만 보여드립니다(해당 이유에 대해서는 삼성 갤럭시 노트8 측정 리뷰를 참고해 주세요).
     
      
    5. Dynamic Range(AES17) 
     

     

    5_DYNAMIC RANGE.png

     

    다이나믹 레인지(Dynamic Range)는 큰소리(0dB)와 작은 소리(-60dB)의 차이를 보는 항목입니다. 다이나믹 레인지가 높을수록 좋은 기기이며, 청음 할 때는 큰소리와 작은 소리의 변화폭을 확실히 알 수 있고, 맑고 투명한 소리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SNR로 측정하고 데이터를 보여줬지만, 디지털 디바이스의 발전과 함께 다이나믹 레인지 특성을 기준으로 바뀌었습니다. 
     
    G8은 114dB, 117dB, 107dB 수준으로 우수합니다. S10은 2~5dB 정도 전체적으로 낮게 나왔습니다. 하지만 S10도 준수한 성능입니다.

     


      
    6. THD+N 
     

     

    6_THD+N.png

     

    THD는 Total Harmonic Distortion의 약자로 전체 고조파 왜곡을 비율로 보여주며, THD에 노이즈를 더한 값이 THD+N입니다. 전체 고조파 왜곡률과 노이즈 성분을 모두 포함한 것이며 이 값이 낮을수록 원음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측정 조건은 20~20kHz 사이 필터를 걸고 -1dBFS 레벨의 1kHz 신호를 주었을 때 나타나는 값입니다. 
     
    G8의 라인아웃 모드와 저임피던스 모드의 경우 -105~-106dB로 좋은 성능입니다. 300옴은 그보다 약간 낮은 -101dB로 측정되었습니다. S10은 외부 모드와 저임피던스 모드에서 -93dB 수준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종합적으로 G8의 THD+N 성능이 더 좋습니다.
     
      
    7. IMD 
     

     

    7_IMD.png
    IMD는 혼변조 디스토션(Intermodulation Distotion)으로 두 개의 사인파를 하나의 신호로 넣어 주고 발생하는 왜곡률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7kHz와 4:1 비율인 60Hz 신호를 입력해서 측정하는 SMPTE-DIN 방식을 사용합니다. 두 개의 신호를 사용하면 하모닉스 성분 외에 두 개의 신호에서 만들어지는 별도의 왜곡률까지 측정해 볼 수 있으므로 실제 음악에서 발생하는 왜곡률을 볼 수 있습니다. 절댓값이 클수록 좋습니다. 
     

     

    G8의 IMD 값은 -89dB에서 최대 -100dB로 우수한 성능입니다. S10은 최대 -86dB 수준으로 G8에 다소 열세입니다.

     


     
    8.  Stereo Crosstalk 
     

     

    8_CROSSTALK 1K.png

     

     1kHz 기준 크로스토크 측정값
     
     

     

    8_CROSSTALK 10K.png
    10kHz 기준 크로스토크 측정값

     

     

    Stereo Crosstalk(스테레오 크로스토크)입니다. 한 채널에만 신호를 입력한 값과 다른 채널에 넘어오는 신호 값에 대한 비율로 ‘스테레오 분리도’를 보는 항목입니다. 측정값은 1/10KHz 두 기준으로 측정했습니다. 절댓값이 클수록 좋습니다. 

     


    G8은 최대 -97dB에서 최소 -79dB까지로, 왠만한 DAP보다 좋은 수준입니다. S10은 최대 -92dB에서 최소 -61dB까지로 일반적인 스마트폰 수준입니다.

     


      
    9. Noise Level

     
    Noise Level입니다. 사일런스 톤 입력 상태에서 잡음 신호 레벨을 측정한 값으로, AES17에서 규정하는 CCIR 필터를 적용해 10초간 측정한 데이터 평균값을 기재합니다. 
      

     

    G8은 -110.84dBV입니다. 고감도 이어폰으로도 노이즈를 느낄 수 없는 수준입니다. S10은 사일런스 톤 입력 시 앰프가 꺼지므로 해당 항목 측정이 불가능합니다. 
      
     
    10. Output Impedance

     
     Output Impedance입니다. 이어폰 단의 출력 임피던스 값으로 0에 가까울수록 좋습니다. 값이 높은 경우 임피던스 곡선이 복잡한 이어폰/헤드폰의 소리가 많이 변할 수 있습니다. 
     

     

    G8은1.07Ω, S10은 2.07Ω으로 측정됐습니다.

     

      
      
     
    04_DSC03209.jpg
      
    Conclusion  
      

    올 상반기 국산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G8과 S10의 오디오 성능을 비교해봤습니다. V40과 NOTE9 때와 비교해 눈에 띄는 진보나 퇴보는 없었습니다. G8은 여전히 스마트폰을 넘어 DAP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성능이고, S10은 상대적으로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물론 라이트 유저에게 S10이 떨어지는 성능은 아닙니다. 다만 고급 이어폰 및 헤드폰을 가졌거나 구매를 고려하는 분들 그리고 고음질 음원을 경험하고 싶은 분이라면 LG 플래그십 라인을 선택하는 게 좋겠습니다. DAP와 스마트폰을 하나로 해결하고 싶다 해도 LG 플래그십 라인입니다. 물론 고임피던스 모드를 잘 활용해야겠죠. 
      
       
      
      
     

     

    참고문헌

     

    * 휴대용 음향기기 소음실태 및 소음도 평가 ? 이재원, 구진회, 박형규, 이우석
    * CENELEC, 2000, EN50332-1
    * CENELEC, 2000, EN50332-2
    * AES standard method for digital audio engineering - Measurement of digital audio equipment
     
      
     

     



      Lenny

      URL 복사

      아래의 URL을 두번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자 님의 다른 글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디지털/가전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모집중 체험단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