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 디자이너를 위한 27인치 4K 모니터, 벤큐 PD2700U

    • 매일경제 로고

    • 2019-05-07

    • 조회 : 96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smartPC사랑 모니터 리뷰=조은혜 기자] 모니터를 검색하다보면 ‘디자이너 모니터’라는 타이틀을 내세운 제품을 쉽게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들 중 ‘프로 디자이너용 모니터’에 부합하는 제품은 그리 많지 않다. 간단한 디자인 작업용 모니터보다 더 다양하고 유용한 기능을 탑재해야 진정으로 프로를 위한 모니터라고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2월, 국내 출시된 벤큐 PD2700U는 이와 같은 조건에 만족하는 프로 디자이너용 모니터다. 디자이너에게 가장 중요한 고해상도, 넓은 색영역, 다양한 컬러모드를 기반으로, 전문 작업에 유용한 작업모드를 추가 탑재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오랜 시간 모니터를 바라보는 디자이너를 위해 인체공학적 디자인과 아이케어 기술까지 더했다.

     


    제원
    화면크기/화면비 : 27인치/16:9
    해상도 : 4K UHD(3840x2160)
    모니터 밝기 : 350cd/m²
    명암비 : 1300:1
    패널 종류 : IPS(시야각 178°/178°)
    응답속도 : 5ms(GtG)
    표시 색상 : 1.07 billion
    컬러 비트 : 10Bit
    색역 : 100% sRGB/Rec. 709
    영상 모드 : REC.709, sRGB, HDR, CAD/CAM, Animation, Low Blue Light, Dark Room, User
    지원 : KVM 스위치, 다크룸 모드, PIP/PBP, HDCP 2.2, VESA 월 마운트, AMA, 틸트(-5/20°), 스위블(45/45°), 피벗(90°), 엘리베이션(140mm), 오토피벗, 아이케어 플리커 프리, 로우 블루라이트, B.I. 테크놀로지
    I/O : HDMI 2.0 x1, DP 1.4 x1, mDP 1.4 x1, DP out(MST) x1, USB 3.1 Gen1 Hub(Downstream x4, Upstream x2), 헤드폰 잭
    스피커 : 4W(2W x2)
    기본 구성품 : 전원케이블, USB 3.0 A-B 케이블, mDP to DP 케이블, HDMI 케이블, 팩토리 캘리브레이션 리포트, 소프트웨어 CD, 퀵스타트 가이드

     

     

     

    체공학 깃든 고해상도 모니터

     

    벤큐 PD2700U는 4K UHD 해상도를 지원하는 27인치 모니터다. FHD와 비교해 인치당 픽셀의 수가 2배 정도 많아 섬세한 디테일과 미묘한 질감까지 놓치지 않고 표현한다.

     

    여러 개의 창을 띄워놓는 멀티태스킹 작업 시 화면을 효율적으로 나눌 수도 있다. 여기에 국내 대기업의 IPS 패널을 탑재해 시야각이 178도로 굉장히 넓고 선명한 화면을 감상할 수 있다. 베젤도 매우 얇아 듀얼 모니터를 구성하기에 제격이다.

     

    스탠드는 전문가용 모니터답게 튼튼하게 마감 처리됐다. 틸트는 -5°~20°, 스위블 45°/45°, 피벗, 엘리베이션은 140mm를 지원해 원하는 각도 및 높이에 맞춰 화면을 바라볼 수 있다. 베사홀이 지원돼 모니터 암과 같은 스탠드와도 결합하는 것이 가능하다.

     

    각종 설정조정을 담당하는 OSD는 모니터 화면 하단에 장착됐다. 제품 단자는 HDMI 2.0, DP 1.4, 미니DP 1.4, DP 1.4 출력, USB 3.1 Gen1 Hub, 헤드폰 잭이 탑재됐다. 내장스피커도 탑재돼 별도의 스피커 연결 없이 영상의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다.

     

    ▲ 4K UHD를 지원해 여러개의 창을 띄워놓고 고해상도로 쾌적하게 작업할 수 있다. 특히 표준 색역 규격인 sRGB를 100% 지원해 사진 및 영상 편집 용도에 적합하다.
    ▲ 실제 베젤의 두께를 측정해보면 이너 베젤은 5mm, 아웃 베젤은 2.5mm 정도에 불과하다.
    ▲ 좌우 회전과 90도 회전, 각도/높낮이 조절을 지원한다. 모니터 하단에는 케이블 정리 홀, 뒷면에는 손잡이 부분을 마련하는 섬세한 배려도 더했다
    ▲ 영상 단자는 HDMI 2.0 1개, DP 1.4 입력 1개, mDP 1.4 1개, DP 1.4 출력 1개로 구성됐다. 그 옆에는 KVM 스위치 기능을 위한 USB 3.1 허브가 있다.

     

     

    정확한 색 재현율과 HDR10

     

    벤큐 PD2700U의 강점은 정확한 색 재현율이다. 10억 개 이상의 색을 표현하는 10비트 디스플레이로, 일반적인 8비트 모니터와 비교해 더 많은 색상을 표현한다. 모니터마다 공장에서 일일이 모니터를 체크하고 표준 컬러와 대조해 조정하는 팩토리 캘리브레이션 과정도 거쳤다.

     

    색영역의 경우 디지털카메라, 프린터, 인터넷상에서 흔히 사용되는 규격인 sRGB 색역과 HDTV 표준색 규격인 Rec.709을 100% 지원한다. Adobe RGB가 아닌 sRGB 100%를 강조한 제품인 만큼 온라인에 업로드하는 사진 및 영상 편집용에 특화됐다고 볼 수 있다. 더불어 HDR 10(HDR 표준 기술)이 탑재돼 편집 과정에서 비디오 콘텐츠의 HDR 효과를 미리 파악할 수 있다.

     

    ▲ 10bit와 HDR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출하 단계에서 전수 교정 작업을 거쳐 정확한 색상을 보증하는 캘리브레이션 레포트를 제공한다.
    ▲ HDR 적용.
    ▲ HDR 미적용.

     

     

    디자이너 위한 컬러/작업모드

     

    작업효율을 높여주는 컬러모드도 다양하게 탑재했다. 사진 편집, 영상 편집, 웹디자인 등을 할 때 이에 적합한 모드로 전환하면 된다. 설계 디자이너가 그래픽 작업에서 복잡한 선을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CAD/CAM 모드, 어두운 영역의 명도를 집중적으로 높여 세부 작업을 할때 유용한 애니메이션 모드, 암실과 같이 후보정 작업 공간에 최적화된 다크룸 모드 등이다.

     

    ▲ 한글화된 OSD를 통해 모니터의 설정을 손쉽고 빠르게 설정할 수 있다.
    ▲ 다양한 컬러모드를 지원한다.

    디자이너를 위한 맞춤형 작업모드도 지원한다. 첫 번째, KVM 스위치 기능이다. 이를 활용하면 키보드와 마우스 세트만으로 2대의 PC를 모두 조작할 수 있다.

     

    ▲ (KVM 스위치 기능) 양쪽 데스크톱PC 와 모니터를 USB 업스트림 케이블로 이어준다. 그리고 키보드/마우스를 모니터 후면의 USB 3.1 타입 A 단자에 연결하면 된다.
    ▲ 이후 영상입력 신호를 바꾸면 OSD 내의 KVM 스위치 USB 업스트림을 변경해 키보드와 마우스를 그대로 이어 쓸 수 있다.

    두 번째, 듀얼뷰 기능이다. 듀얼뷰는 한 화면에 두 가지 컬러 모드를 구현해, 컬러 모드 간의 색감을 비교할 때 사용하기 좋다.

     

    ▲ 듀얼뷰 기능을 이용하면 두개의 컬러모드를 좌/우에 나눠서 설정할 수 있다.

    세번째, PIP/PBP 기능이다. PIP는 큰 화면에 별도의 작은 화면을 출력하며, PBP는 화면을 동일한 비율로 나눠 두 개의 콘텐츠를 분할된 화면으로 보여준다.

     

    ▲ PIP 및 PBP는 도면과 실물을 비교하는 등 여러창을 동시에 확인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다.

    DP IN/OUT 단자를 통한 다중 디스플레이 구성도 가능하다. MST(멀티 스트림 전송 기술)를 지원해, 각각의 모니터를 PC와 직접 연결하지 않아도 DP 입력/출력 단자를 경유해 최대 4대의 모니터에 화면을 띄울 수 있다.

     

     

     

    독자적인 아이케어 기술 탑재

     

    B.I. 테크놀러지는 모니터가 주변 환경의 밝기를 감지해 스스로의 밝기를 조절하는 벤큐의 독자적인 기술이다. 주변 밝기만 감지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모니터에 나타난 이미지의 조도를 분석하고 이에 따라 이미지의 어두운 곳은 밝게, 그리고 밝은 부분의 노출을 제어해 눈을 편안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보이는 이미지의 퀼리티를 높여준다. B.I. 테크놀러지는 OSD메뉴에서 ON/ OFF가 가능하다.

     

    또한, 모니터 자체에서 청색광을 최대 70%까지 차단할 수 있다. 지원하는 로우 블루라이트 모드는 총 4가지로 멀티미디어, 웹서핑, 오피스, 리딩이다. 독일의 기술 안전 인증 전문기관인 TUV 라인란드에서 인증받은 플리커 프리 기술도 적용돼 모니터의 미세한 깜빡임을 제어하고, 눈의 피로를 줄여준다.

     

    ▲ 모니터 하단 베젤 중앙에 툭 튀어나와 있는 사다리꼴 모양의 센서가 B.I. 센서며, 화면 우측 하단의 눈 모양 아이콘이 실시간으로 B.I 센서의 상태를 알려준다.

     

     

    마치며

     

    벤큐 PD2700U는 4K UHD 해상도의 27인치 제로베젤형 모니터다. sRGB 100%의 색역과 10비트 패널로 온라인과 관련된 작업을 주로 하는 전문 디자이너에게 적합하다.

     

    해상도와 색역만 놓고 보면 동급 27인치 일반 모니터에 비해 가격대가 다소 나가는 편이나, 전문가를 위한 맞춤형 컬러모드와 전문모드를 두루 탑재했다는 점에서 차별화됐다. 벤큐 모니터는 고품질의 패널을 사용하기 때문에 품질과 관련해서는 믿을 만하다.

     

    특히 하나의 모니터로 여러 대의 컴퓨터를 번갈아가며 사용하거나, PC의 영상 출력 단자가 적어 다중 모니터를 구성하기 어려운 이들이라면 더욱 더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이다. 가격은 5월 7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 699,000원이다.

     



    조은혜 기자

    URL 복사

    아래의 URL을 두번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자 님의 다른 글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인기 게임 코스프레

    더보기

      컴퓨터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모집중 체험단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