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우리 아이는 강아지가 너무 무섭대요

    • 매일경제 로고

    • 2019-05-17

    • 조회 : 54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Q. 우리 아이는 강아지를 정말 무서워해요. 그런데 요새 반려견을 기르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아파트 단지 내에서도 산책하는 강아지들과 자주 마주치게 됩니다. 어제는 엘레베이터를 같이 탔다가 내릴 때까지 소리를 지르며 울어 난감했네요. 저는 강아지를 좋아하는데 아이는 특별히 나쁜 기억이 있는 것도 아닌데 많이 무서워합니다. 어떻게 하면 이런 공포증을 이겨낼 수 있을까요?

     

    A. 저도 동네에서 산책하는 개가 많아졌다는 것을 느낍니다. 저희 동네 공원에는 강아지 놀이터도 따로 마련되어 있더라고요. 반려견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가 되어가고 있는데 아이가 강아지를 많이 무서워해서 불편하시겠네요. 특별한 사건이 없더라도 4~6세의 아이들은 강아지를 무서워할 수 있습니다. 그 시기의 아이들은 몬스터나 유령같이 실제하지 않는 대상에 대해 공포를 느끼기도 하니까요.

     

    ◇ 아이에게 강아지가 두려운 이유를 물어봅시다 

     

    '인지적 재구성'을 통해 두려워하는 대상에 대한 생각을 바꾸어볼 수 있습니다. 먼저 아이에게 강아지가 왜 무서운지에 대해 물어봅시다. 그러면 '물까봐', '짖을까봐' 등 아이가 생각하는 부정적인 느낌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겠지요.

     

    그런데 아마도 산책을 하는 강아지들은 목줄에 묶여있을 것입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당연히 무서워할 수 있는 부분이고요. 그럴 땐 '강아지가 묶여있기 때문에 너를 물 수 없다'는 현실을 알려주는 겁니다. 그리고 강아지가 짖는 이유는 강아지 나름대로 말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알려주세요.

     

    강아지는 사람처럼 말하지 않고 강아지의 언어로 말하고 있는 것이니까 짖는다고 해서 무서워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면 한결 아이의 마음이 편안해질 것입니다.

     

    아이의 강아지 공포증 극복, 귀여운 강아지 사진부터 보여주세요. ⓒ베이비뉴스
    아이의 강아지 공포증 극복, 귀여운 강아지 사진부터 보여주세요. ⓒ베이비뉴스

    ◇ 두려운 대상에 대한 노출훈련

     

    좀 더 적극적으로는 아이가 두려워하는 대상을 아이에게 노출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말 그대로 두려운 상황에 직면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자지러지게 우는 아이를 강아지 앞에 데려다놓는 것은 아이에게 너무 힘든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먼저 강아지 사진을 보여줍니다. 작고 귀여운 강아지 사진과 크고 위협적인 개 사진까지 단계적으로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아이는 "사진은 안 무서워"라고 할 수도 있고 사진조차 만지기 싫어할 수도 있겠지요. 그래도 사진으로 먼저 대상을 자주 접하다보면 적어도 사진을 보는 것만으로는 감정의 동요를 일으키지 않게 될 겁니다.

     

    그 다음으로는 강아지가 나오는 영상을 보여줍시다. 사진보다는 영상이 더 실제적이기 때문에 무서울 수 있으니 귀엽고 친근한 모습을 담은 비디오가 좋습니다. 공격적이고 사나운 개의 이미지는 공포증을 더 유발하게 될 테니까요. 그리고 사진이나 영상을 보여주면서 아이가 무섭지만 견딘 것에 대해 칭찬해주고 느낌이 어땠는지 이야기를 나누어봅니다.

     

    그 다음 단계로는 케이지에 들어가 있는 개를 보여주거나 줄에 묶인 개를 보여주세요. 처음에는 작은 개로 시작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개가 묶여있거나 갇혀 있을 때는 위험하지 않다는 것을 학습하도록 격려하고 잘 견딘 것에 대해 크게 칭찬하도록 합니다.

     

    강아지가 무섭다고 계속 피해 다니면 아이는 새로운 학습의 기회를 잃고, 결국 강아지에 대한 아이의 공포는 계속될 것입니다. 아이가 두려워하는 대상에 대한 공포증을 극복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는 자신감을 얻게 될 것이고 아이는 세상을 향해 한 발 짝 더 나아가게 될 것입니다.

     

    *칼럼니스트 윤나라는 두 딸을 키우며 많은 것을 배워가는 워킹맘입니다. 사랑 넘치는 육아로 슈퍼맘, 슈퍼대디가 되고 싶지만 마음같지 않을 때가 많은 부모님들과 함께 시행착오를 겪으며 고민하고자 합니다. 한국통합예술치료개발원 교육현장개발부 선임연구원이자 국제공인행동분석가(BCBA)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칼럼니스트 윤나라

    URL 복사

    아래의 URL을 두번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자 님의 다른 글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유아/라이프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모집중 체험단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