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후보정] Adobe GAMMA 만가지고 모니터 셋팅하기

    • 언제나행복하길원

    • 2004-09-13

    • 조회 : 317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디카로 찍고, LCD로 보는 화면과 집에와서 컴터에 올려놓고 봤을때,

    화면이 너무 차이나서 당황스러울때가 있으실겁니다.

    이런분들을 위한 강좌입니다.

    문어핫바님이 쓰신글인데... 퍼왔습니다.

    맨 아래 보시면 출처밝히고 내용 그래도 올리는건 된다고 되 있거든요.

    다른데로 퍼가실때, 꼭 그렇게 해주세요.

    ----------------------------------------------------------------------------------------------------

     

    (이글은 CRT모니터에만 해당됩니다. LCD모니터는 심도깊게 사용해본적이 없어서...)

    1.서론 ; 모니터 색상조정이란 무엇인가 ?

    모니터의 색상조정이란 모니터에서 재현되는 색의 범위를 목적에 맞게 실재의 그것과 유사하게 맞추는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보다 정확한 색을 인지하여 후보정 또는 사진의 감상에 원래의 색을 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본론; 모니터 색상 조정 방법

    1. 용도가 무엇인가 ?

    일반적인 용도로 생각을 해보자, 출력 없이 파일 또는 인터넷을 감상하기 위한 용도가 있고 아니면 출력만을 위한 용도도 있다. 어느 용도에 모니터를 사용할 것인지에 따라 그 방법이 약간 달라진다.

    2. 주변환경

    사람의 눈을 얼마만큼 믿는가 ? 그것은 상당히 난해한 주제이다.
    즉 사람의 눈만큼 정확한 것도 없으며 사람의 눈만큼 부정확한 것도 없다.
    자 이제부터 우리는 별다른 기기 없이 간단한 소프트웨어 하나와 자신의 눈만을 믿고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이 평소에 작업하는 환경부터 살펴본다 주로 자신이 작업하는 시간대에 모니터 설정을 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시간에 따라 조명상태에 따라 작업환경의 밝기의 상태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형광등 조명아래에서 흰색을 보는 것과 백열등 아래에서 흰색을 보는 것이 같은 흰색이라고 생각하나 ?
    매번 조명이 달라질 때마다 색조정 작업을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실재로는 그렇지 않으므로
    보통 자신이 주로 작업하는 환경과 조명아래에서 몸의 상태가 피로하지 않을 때 색조정 작업을 한다.


    3. 모니터의 상태

    아날로그 CRT 모니터라면 여름철에는 약 30분 겨울철에는 약 1시간 이상 켜놓고
    예열을 가한 상태에서 색조정을 하기 바란다.

    해상도 : 본인이 평소에 작업하는 해상도에서 주파수를 체크한다
    일반적인 모니터는 1024*768 에서 85hz 를 지원한다. (가급적 85hz 이상으로 맞추어 놓아야 눈이 안아프다)
    주파수가 변경되었으면 아마도 모니터가 좌우 상하 크기나 폭등이 달라졌을것이다.
    OSD에 들어가서 적절하게 맞추어준다.


    4. 소프트웨어의 준비

    수많은(?) 모니터 색조정 장비와 소프트웨어가 있지만 여기서는 오직 Adobe Gamma 만을 설명한다.
    (포토샵을 설치하면 같이 깔린다)


    5. 모니터의 설정

    우선 자신이 작업을 하려는 용도에 맞게 설정을 해야 한다.

    인터넷 또는 파일 감상용 : 우선 모니터의 설정은 컨트라스트는 최대로 높게 밝기는 제일 어둡게 해놓고
    모니터의 색 온도는 보통 동양권에서 선호하는 9300K정도로 맞춰 놓는다.(색 온도가 높을 수록 흰색은 푸르게 표현된다)
    그 후 아래의 그레이 스케일 차트를 열어서 바탕화면 에 놓는다.

    (SLR 클럽)

    출력용 : 출력용은 약간 까다롭다. 이유가 무엇일까 ? 그것은 모니터의 색 공간은 RGB (가산혼합법)이지만 출력기의 색 공간은 CMYK(감산혼합법)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몇 가지의 준비물이 필요하다. 우선 포토샵에서 R:128, G:128, B:128 로 색을 맞추어 18% Gray 값을 가진 4*6" 300dpi 정도의 파일과 위의 그레이 스케일 파일을 자신이 평소에 디지털 이미지의 인화를 주문 하는 인화업체 또는 주로 쓰는 출력기에서 출력을 한다. 이는 출력기와 모니터의 색상 범위를 조절하기 위한 것으로서 모니터와 출력기의 차이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서이다.(주의 : 사진 촬영용 그레이 카드를 쓰면 안 된다)
    그 후 모니터에 위의 그레이 스케일을 열어서 바탕화면에 놓는다.
    모니터의 설정은 역시 마찬가지로 컨트라스트는 최대로 높게 밝기는 제일 어둡게 해놓는다.
    모니터의 색온도는 6500K 로 설정한다.


    6. Adobe Gamma의 실행

    Adobe Gamma 실행 전에 윈도우 바탕화면을 18%그레이(RGB:128)으로 설정한다.
    그리고 위의 그레이 스케일 역시 열어 놓는다.
    컴퓨터의 제어판에 들어가보면 Adobe Gamma 가 있다.
    이것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1.모니터 ICC 프로파일 설정
    2. 밝기와 대비 모니터 (조정하는 것 없음)
    3. 모니터종류 설정
    4. Gamma 설정
    5. 모니터 색온도 설정


    자 여기서 각각의 설정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1.보통의 경우 sRGB IEC61966-2.1 또는 모니터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모니터 ICC 프로파일을 쓰면 된다.

    2.Bright and Contrast 모니터의 밝기와 대비 상태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이것을 보며 모니터의 밝기와 컨트라스트를
    조절하라는 것이다.

    3.Phosphors : 인광체 라는 뜻으로 모니터가 어떻게 빛을 발하는가에 따른 설정이다 보통 "EBU/ITU (유럽방송통신연맹,
    국제전기통신연합)표준"으로 설정한다 (소니의 CRT를 사용하는 경우 Trinitron 을 설정한다)

    4.Gamma : 보통의 모니터/사진상의 뜻은 명암의 정도 또는 컨트라스트의 정도 등을 일컫는 말이다. 우리가 하고자
    하는 작업의 핵심이다.

    좀더 자세히 알아보면 우선 "View Single Gamma Only"의 체크 박스를 꺼서 RGB 삼색이 모두 나타나게 한다.
    그 후 밑에 나타나는 각각의 RGB 컬러 박스를 살펴보면 순색의 내부와 가로줄무늬가 있는 외부로 구별할 수 있고
    그 밑에 조절 바가 놓여 있다. 여기서 평소에 작업하는 거리에서 모니터를 바라보며 눈을 게슴츠레 하게 뜬다.
    이때 세로 줄무늬가 잘 안보일 것이다. 이후 밑의 조절 눈금을 좌우로 움직이면서 자기 눈으로 내부와 외부의 밝기가
    똑같게 맞추어준다. (파란색은 인지가 어려우므로 모니터에 보다 가까이 간다)
    여기서 출력용 설정은 바탕화면의 색이 제대로 회색이 보이는가, 위의 그레이 스케일이 인화물과 똑같이 제대로
    표현되는가, 이것을 체크한다.붉은 끼가 돌면 레드를 살짝 내려주고 파란색이 모자라면 올려주는 것이다.
    (말은 쉽지만 그렇게 쉬운 작업이 아니다)제대로 보일 때까지 아니면 거의 근접했을 때까지 반복 수정한다.
    Desired : Windows Default 2.2 로 해놓는다 윈도우즈의 기본 감마 값이다.

    5. White Point : 보통 디카에서 화벨을 잡는것과 같은 개념이다.

    Hardware : 모니터의 현재 색온도 값을 넣어준다.
    (인화용이면 6500K 모니터 설정, 인터넷,사진파일 감상용은 개인선호대로 보통은-9300K)

    Adjusted : 자신이 설정하기를 원하는 색온도 값을 넣어준다. 보통은 Same as Hardware (하드웨어와 동일값)을 설정한다.

    Measure : 측정하다 라는 뜻으로 여기를 누르면 아래의 화면이 뜬다.



    여기서는 자신의 모니터의 중성색 을 맞추어 주는 것이다.
    1을 클릭하면 좀더 높은 색온도 2를 클릭하면 좀더 낮은 색온도로 바뀐다.
    아까의 인화물(18% Gray,RGB:128)을 가지고 어느것이 비슷한지 찾아낸다.
    그러나 보통은 건드릴 필요가 없는 부분이기도 하다.


    6.설정이 다 끝나고 OK를 누르면 ICC 프로파일을 저장하는 대화창이 보인다. 여기서 적당한 이름(예:monitor.icc)등을 주고 저장한다.

    7. Adobe Gamma 로 생성된 ICC프로파일의 적용


    1.모니터에 적용

    윈도우 XP기준 : 제어판-디스플레이 등록정보-설정-고급 을 누르면 새로운 창이 뜬다. 여기서 "색관리" 탭을 누른다.

    해당 ICC 프로파일이 보이면 (아까저장한 프로파일) 선택하고 하단에 "기본값으로 설정"을 누른다.

    보이지 않을경우 하단의 "추가"를 누르고 해당 ICC 프로파일을 찾아서 등록시켜준 후 역시 "기본값으로 설정"을 한다.

    2. Photoshop에 적용

    포토샵에서 Shift+Ctrl+K 를 누르면 색설정 창이 아래와 같이 뜬다.



    Working Spaces에서 RGB값을 Monitor RGB로 맞춘다.
    상단의 Setting 에서 Color Managements Off는 웹 용으로 작업할 때 주로 쓰인다 그 외에는 기본값으로 둔다.


    그외 - 설정을 마친상태에서 모니터가 어둡다고 생각되면 밝기를 약간 올려주면 된다.
    (위의 그레이스케일중 좌측부터 10단계~12단계정도가 구별될 정도)


    3.결론

    자신의 눈이 얼마만큼 인지하고 훈련되었는가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모니터 색조정의 결과는 판이하게 달라진다.
    몇차례 반복하다 보면 감을 잡을 것이다. (어떤 설정을 하던 자기 눈에 맞는것과 출력물과의 차이를 줄이는 것이 목적이므로
    내눈에 맞으면 되는것이다. 타인의 모니터는 타인의 인지범위가 다르므로 내가 보는것은 나한테만 맞는것이다. 즉 맞고 틀린것은 없다)
    그리고 한번만 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주된 작업 시간이 바뀌면 또 설정을 해야 하며 (낮에 보는것과 밤에 보는것은 다르다)
    모니터의 위치, 방향, 그리고 조명의 변동 등에 의해 다시금 설정을 잡아 주어야 한다. 그 외에는 한 달에 한번 정도 맞춰주는 것이 좋으며,
    CRT모니터의 경우 모니터의 색이 제대로 표현되기 위해서 모니터를 켜놓고 30분~1시간 정도 지난 후에 작업을 하는 것이 좋다.
    위의 설명대로 한다면 아마도 모니터의 설정이 출력물과 판이하게 다른 경우는 드물 것이다.
    지금까지 설명한 내용이 다소 장황할 수도 있으나 틀린 부분과 더 자세한 정보는 추후에 밝혀지는 대로 개정하겠다.
    궁금한 점은 덧글로 질문하기 바란다.
    ----------------------------------
    쓰고나서 보니 말투가 좀 건방지네요..ㅠ_ㅠ 죄송합니다


    출처 - https://www.nzine.net (본인의 글입니다)
    https://www.slrclub.com
    https://powergraphers.net 에도 포스팅 되었습니다.
    ------------------------------------------------------------------------------------
    윗줄까지의 원문 변형이 없이 출처(https://nzine.net)와 작성자를 밝히시고 퍼가시는것은 괜찮습니다.
    상업적용도의 이용에 대해서는 별도로 문의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고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디지털/가전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