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프로듀스X101' 투표 조작 논란 일파만파…"팬들이 직접 형사고발"

    • 매일경제 로고

    • 2019-07-25

    • 조회 : 101

    • 댓글 : 1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Mnet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X101' 투표 조작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일부 팬들이 다음주 중 엠넷 '프로듀스X101' 제작진을 상대로 형사 고발에 나선다.

     

    법무법인 매스트는 24일 "다음주 중 '프로듀스X101' 제작진을 사기·위력에 의한 업무방해죄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팬들은 제작진에게 방송법,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도 적용할 수 있는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Mnet 제공]
    투표 조작 의혹을 제기한 일부 팬들은 '프듀X진상규명위원회'를 결성했다. 이들의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 메스트의 변호사 수임료를 위한 펀딩도 시작했다. 팬들에게 "문자 (투표)내역서와 철저한 진상 규명, 관계자 처벌을 촉구하는 내용의 탄원서를 작성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프로듀스X101'은 최근 1~20위 연습생들의 최종 득표수 사이에 일정한 패턴이 반복돼 투표 조작 의혹이 제기됐다.

     

    1위 김요한과 2위 김우석의 표 차이는 2만 9978표다. 3위 한승우와 4위 송형준, 6위 손동표와 7위 이한결·8위 남도현, 10위 강민희와 11위 이진혁의 표 차이도 각각 2만9978표로 똑같았다. 연습생 20명 모두 7494.442에 특정 숫자를 곱하면 해당 득표수와 유사한 값이 도출된다. 예를 들어 1위 김요한은 7494.442에 178을 곱하면 133만4010.68다. 반올림하면 최종 득표수인 133만4011표와 일치한다.

     

    이같은 의혹에 대해 Mnet 측은 조작을 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Mnet 측은 "내부에서 데이터를 확인했지만 전혀 문제가 없다"며 "문자 투표도 아무 이상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날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프로듀스X101' 투표 조작 사건은 일종의 채용 비리이자 취업 사기"라며 "투표 결과는 조작이 거의 확실했다"고 투표 분석 표를 공개했다.

     

    하 의원은 '프로듀스X101' 투표 조작 의혹에 대해 "1위부터 20위까지 득표숫자가 특정 숫자(7494.44/ 총 득표수의 0.05%)의 배수(1등 178배에서 20등 38배까지 모두 다)"라며 "주변 수학자들에게도 물어보니 1등에서 20등까지 20개의 이런 숫자 조합이 나올 확률은 수학적으로 0에 가깝다고 한다. 투표 결과가 사전에 이미 프로그램화 되어 있었다는 이야기"라고 지적했다.

     

    이어 "투표 조작으로 실제 순위까지 바뀐 것인지는 명확치 않다. 그건 실제 결과가 나와봐야 안다"면서도 "하지만 이런 청소년 오디션 프로그램 투표 조작은 명백한 취업사기이자 채용비리다. 자신이 응원하는 아이돌 위해 문자 보낸 팬들을 기만하고 큰 상처를 준 것"이라고 엠넷 '프로듀스X101' 제작진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하 의원은 "청소년들에게도 민주주의에 대한 왜곡된 가치관을 심어준다"며 "이 사건은 검찰이 수사해서라도 그 진상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건국대학교 로스쿨 정연덕 교수는 지난 22일 유튜브 방송을 통해 "투표 조작 여부는 확인이 간단하다"며 "문자투표로 100원씩을 받았기 때문에 통신사에 자료를 요청하면 해결이 가능하다. 문제가 된다면 통신사 데이터를 보면 결론이 쉽게 나올 수 있다"고 했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권준영

    운영자 님의 다른 글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 등록순
    • 최신순

    스포츠/연예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모집중 체험단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