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포토샵 스크래치 디스크, HDD와 WD Blue SN500 SSD의 차이 있을까 테스트

    • RN스톰

    • 2019-08-11

    • 조회 : 2,392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지난번 리뷰에서 웨스턴디지털 NVMe PCIe SSD 'WD Blue SN500'을 살펴보고 속도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다. 이런저런 특징을 살펴보고 속도 테스트를 하면서 "보급형 제품인 만큼 필자가 사용하던 메인 SSD에 비해 쓰기 속도나 디램 존재 유무 등에서 불리할 수밖에 없는 만큼 파일 작업용 서브 SSD나 외장 케이스에 넣어 포터블 SSD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라는 결론을 내렸는데, 이번 리뷰에서는 필자가 PC로 자주 하는 사진 작업용 서브 SSD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을지 소소한 테스트를 하나 해보겠다.

     

     

     

     

     

     


     

    필자가 제품 리뷰나 외부 촬영을 다니면서 찍은 사진은 대부분 RAW 파일로, 어도비 포토샵 프로그램의 플러그인인 Camera RAW를 통해 1차 보정을 한 뒤 필요에 따라 추가 작업하는 과정을 거쳐 콘텐츠에 사용할 준비를 한다. 이 과정에서 컴퓨터와 어도비 포토샵은 파일 작업을 하며 생성되는 임시 파일과 캐시 파일을 차곡차곡 저장한다. 작업하는 사진의 수가 많을수록 캐시 파일이 많아지고, 브러시 등 작업 툴의 종류와 개수가 많을수록 임시 파일의 용량이 커진다. 당연하게도 이를 저장할 뿐만 아니라 작업하면서 필요하면 프로그램이 가져다 쓰기도 하기 때문에 임시 파일과 캐시 파일이 저장되는 위치도 굉장히 중요한데, 가급적 빈 공간이 많고 속도가 빠른 드라이브에 이 파일들을 저장하도록 환경 설정을 바꿔줘야 한다.

     

     

     

     

    윈도우 OS와 여러 프로그램을 구동하면서 램(RAM)이 부족할 때 저장장치의 일부를 할당해 보조기억장치로 활용하는 '가상 메모리' 기능이 있다면, Adobe 계열 프로그램에도 똑같이 램 용량이 부족할 때 보조기억장치로 활용하는 '스크래치 디스크' 기능이 있다. Adobe 社에서 설명하는 스크래치 디스크에 대한 정의와 권장 설정은 다음과 같다. 

     

     

     

    즉, 스크래치 디스크는 램 용량이 부족한 상황이 발생하거나 보조기억장치에 저장하는 것이 오히려 비효율적이라고 판단되는 리소스가 있을 때 SSD나 HDD 상에 별도의 임시 파일을 만들어 활용하는 가상 램이라고 보면 된다. 사용 목적의 특성상 스크래치 디스크로 활용되는 드라이브는 가급적 다른 작업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 효율을 극대화하는 방도인 만큼 항상 읽기/쓰기 작업이 수행되는 운영체제(OS)가 설치된 메인 드라이브나 운영 체제에서 가상 메모리로 설정한 드라이브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현재 편집 중인 파일이 있는 드라이브도 피하는 것이 좋다. 물론 모든 사용자가 PC에 여러 개의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므로 스크래치 디스크의 초기 설정값은 운영 체제가 설치된 메인 드라이브지만 서브 드라이브가 있다면 가급적 그쪽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다. 또한 너무 잔여 공간이 적은 드라이브를 스크래치 디스크로 사용한다면 많은 파일을 한 번에 작업하는 동안 "스크래치 디스크가 꽉 찼으므로 요청한 사항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라는 경고 메시지와 함께 작업이 중단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작업하는 파일의 용량보다 3~4배 이상의 여유 공간이 있으며 작업하는 동안 사용할 일이 없는 드라이브로 스크래치 디스크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Adobe Photoshop 프로그램을 기준으로, 스크래치 디스크 위치 설정은 [편집] - [환경 설정] - [스크래치 디스크] 항목에서 정할 수 있다. 스크래치 디스크 환경 설정 창을 보면 현재 사용할 수 있는 드라이브와 남은 공간이 표시되어 있는데, 왼쪽의 체크박스를 눌러 스크래치 디스크로 사용할 드라이브를 고르면 된다. 정말 초대형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중이라 도저히 1개의 드라이브만으로는 감당할 수 없을 것 같다고 생각되면 여러 개의 드라이브를 설정할 수도 있으며, 이 경우 우측의 ▲▼ 화살표로 각 드라이브별 우선 사용 순위를 정할 수 있다.

     

     

    Point) ①남은 공간이 많고 ②속도가 빠르며 ③작업 중인 파일이 저장된 드라이브가 아니며 ④운영체제나 프로그램, 가상메모리가 가동되고 있지 않은 드라이브를 고르는 것이 좋다.

     

     

     

     

     

    다시 저 위의 문단 내용을 돌아보면, 스크래치 디스크는 램 용량이 부족할 때 특히 빛을 발하는 기능이다. 필자의 경우 16GB 램을 2개 장착하고 있기 때문에 어지간한 사진 작업을 하면서 램이 부족할 일은 없지만 4~8GB 램 사용자라면 스크래치 디스크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작업 속도가 크게 갈릴 듯하다.

     

     

     

     


     

    TIP) 플러그인의 경우 캐시 파일이 별도로 저장되는 경우가 있다. 일례로 Camera RAW는 기본적으로 메인 저장장치의 AppData 숨김 폴더 아래에 저장되는데, 캐시 파일이 차곡차곡 쌓이다 보면 이유도 모른 채 C 드라이브 용량이 부족해지는 상황을 맞이할 수도 있으니 주기적으로 캐시를 제거하거나 서브 SSD로 위치를 지정해주는 것이 좋다.

     

     

     

     

     

     

    32GB 램 사용자인 만큼 스크래치 디스크를 어디로 설정하든 크게 영향은 없을 것으로 봤지만 혹시라도 차이가 날까 싶어 Camera RAW 플러그인의 파일 처리 속도를 테스트해보았다. 테스트 방식은 4240만 화소 카메라인 소니 a7R II로 촬영한 RAW 파일 사진 200장(약 8GB 어치)의 일괄 JPG 변환에 걸리는 시간 측정이며 변수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RAW 및 JPG 파일은 캐시 디스크로 설정할 WD Blue SN500 SSD나 WD Element HDD와 관련 없는 메인 SSD에서 입출력되도록 설정하였다.

     

     

     

     


     

    결과는 사용자에 따라 다소 미미하게 느껴질 수 있을 법한 차이로 나타났다. 먼저 WD Blue SN500 SSD로 스크래치 디스크 및 Camera RAW 캐시 경로를 지정한 뒤 RAW 파일 200장을 일괄 변환했더니 7분 37초 정도 소요되었으며 WD Element HDD에 스크래치 디스크와 캐시 경로를 지정한 뒤 같은 파일을 다시 일괄 변환했더니 이번에는 7분 51초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애당초 RAW 파일 변환은 CPU 성능을 더 많이 타는 데다가 작업하면서 램 부족 현상이 발생하지 않은 만큼 스크래치 디스크의 영향이 크게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단순히 외부 요인에 의한 편차라고 보기에는 애매할 수 있는 수준의 차이가 발생하였다.

     

     

     

     

     

     

    SSD나 HDD의 최대 속도에 따라 스크래치 디스크의 성능이 크게 갈리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전에 CPU 처리 능력의 한계가 먼저 찾아왔다. 다만 HDD는 사용 패턴에 따라 스크래치 디스크로 가동되기 전에 절전 상태를 해제해야 할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오랜만에 하드디스크 경로에 진입하면 Windows 탐색기가 잠깐 응답 없음 상태로 바뀌며 하드디스크 모터 돌아가는 소리가 들리기 시작하는 증상이 바로 그것) 초기 접근 속도가 지연되는 만큼 "별 차이가 없어 보이더라도 스크래치 디스크나 캐시 경로는 가급적 SSD로 지정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겠다. 혹시라도 램 용량이 4~8GB 정도밖에 되지 않는데 많은 파일을 어도비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등으로 처리해야 할 일이 생긴다면 '스크래치 디스크' 설정을 기억하고 여유 공간이 충분한 SSD 드라이브로 이를 지정해두자.

     

     

     

     


     

    ※ 본 포스팅은 WD SSD 엠버서더 5기 활동의 일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원문 : https://blog.naver.com/bqudcks/221612008739

     

     

    신고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