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가격대비 성능비의 논란은 이제 그만! 아수스 K40AB-VX046V

    • eng***

    • 2009-12-02

    • 조회 : 946

    • 댓글 : 1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노트북을 비롯한 PC의 성능을 가름하는 첫 번째 기준은 역시 CPU입니다. 그리고 이 CPU를 만드는 회사는 사실상 인텔과 AMD 딱 두 회사입니다. 수많은 노트북의 다양한 모델을 감안하면 선택의 폭이 그리 넓지 않은 편이지요. 특히 데스크탑과 서버에서의 화려함에 비해 AMD를 기반으로 하는 노트북은 그 절대량이 많지 않다는 것이 아쉬운 점입니다. 더군다나 우리시장에서는 토종 제조사들이 AMD를 기피하는 바람에 HP와 일부 브랜드에서만 AMD노트북을 만날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더욱 좁은 편이었습니다.

     

    그런 점에서 아수스가 새롭게 AMD의 노트북을 선보인 것은 무척 반가운 일입니다. 이는 AMD기반 노트북의 성능이나 전력 소모량 등이 충분히 인텔의 그것과 경쟁할 수 있는 수준이 되었다는 반증으로도 볼 수 있을 것이고, 달리 생각하면 가격대비 성능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상대적으로 값이 싼 AMD에 대한 수요가 그만큼 늘어났다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쨌든 소비자들로서는 AMD건 인텔이건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는 것은 즐겁고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윈도우7이 적용된 모델이 최저가 70만원 후반 대에도 구할 수 있고, CPU만 단지 AMD로 바뀐 것은 물론 이제는 한 회사가 된 ATI 그래픽 역시 ATI PowerXpress라는 프로그램이 함께 들어있어 쓰는 습관이나 스타일에 따라 쉽게 GPU 세팅을 바꿔가며 노트북을 쓸 수 있어 성능과 배터리 타임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다는 점에도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할 모델은 ASUS K40AB-VX046V입니다.

     

    K40AB-VX046V

    시스템

    OS

     Windows 7 Home Premium

    프로세서

     AMD Athlon X2 QL-65

    (2.1GHz / L2 캐쉬 1MB)

    메인보드 칩셋

     AMD RS780 / RX781

    메모리

     2GB DDR2 PC2-6400 (800MHz)

    Display

    LCD

     14인치 와이드 LED 백라이트 LCD

    (1366 x 768) 

    칩셋

     ATi 모빌리티 라데온HD 4570 (512MB)

    멀티미디어

    사운드

    칩셋

     SRS 프리미엄 사운드

    스피커

     Altec Lansing 스피커

    저장장치

    HDD

     320GB (S-ATA, 5400rpm)

    ODD

     DVD-Multi (듀얼레이어)

    통신

    유선 LAN

     10/100/1000 Mbps LAN

    무선LAN

    802.11 n

    입력장치

    포인팅

    터치패드

    파워

    배터리

     6셀 리튬 이온 배터리

    크기/무게

    크기(WxHxD)

     345 x 249 x 31 ~ 35.5 (mm)

    무게

     약 2.39kg (기본배터리 포함)

    웹 카메라

     130만 화소

    I/O PORT

    USB

     USB 2.0 x 4

    기타

     D서브, 오디오 관련 단자, 인터넷 관련 단자, 3-in-1 멀티카드 리더기 외

     

     

    70만 원대에 만날 수 있는 제대로 된 노트북!

     

    <브라운 느낌이 살짝 도는 멋스러운 블랙컬러>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이 제품은 최근 유행하는 슬림노트북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적당한 두께에 무게를 갖춘 모델이라는 점입니다. 만약 이 사양대로 울트라 슬림으로 되었다면 가격표의 앞 글자가 달라졌겠지요? 어쨌든 14인치 와이드 노트북에 배터리를 포함한 무게가 2.4Kg이라는 것은 본격적인 휴대용 노트북이라기보다는 데스크탑을 대신하다가 회의나 출장에 가지고 다니는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15인치가 넘는 노트북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가볍고 작은 편입니다. 전체적으로 이동성 보다는 성능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습니다.

    <깔끔한 하이그로시 디자인>

     

    요즈음 선보이는 노트북치고 디자인이 멋스럽지 않는 제품을 고르기가 더욱 힘들 정도입니다. 이 제품 역시 상당히 감각적이고 세련된 느낌입니다. 보통 상판에만 하이그로시 UV코팅을 하는데 비해, 이 제품은 베젤은 물론 팜레스트 부분 역시 하이그로시 처리를 했습니다. 지문은 어쩔 수 없지만, 반대로 흠집이 잘 나지 않고 언제나 새 것 같은 느낌을 준다는 점은 장점입니다.

    <깔끔한 마감상태>

     

    아수스 제품의 전체적인 특징 가운데 하나는 마감상태가 아주 좋다는 것입니다. 이는 다른 브랜드보다 오랜 OEM경험에서 우러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는데, 이 제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전체적으로 블랙 느낌이 진한 브라운 컬러의 느낌 덕분인지 조금은 중후하면서도 군더더기 하나 없는 멋진 슈트를 입은 깔끔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각종 포트 구성>

     

    각종 포트 구성도 데스크탑을 무난히 대신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키보드 위쪽에는 인디케이터와 전원 버튼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앞쪽에도 인디케이터가 있고 요즈음 노트북에서 빼놓을 수 없는 멀티카드 리더기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스피커는 알텍렌싱입니다. 노트북용으로는 최고급이라 할 수 있겠지요. 음장효과인 SRS 프리미엄 사운드는 물론 바이오스에서도 마스터 볼륨을 아예 정해놓을 수 있어 편합니다.

    노트북용 스피커로는 최고급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ODD는 듀얼레이어도 쓸 수 있는 DVD멀티레코더와 USB 등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심플합니다. 유일하게 아쉬운 점은 HDMI가 없다는 정도일 것입니다. 뒤에 다시 한 번 설명하겠지만, 강력한 그래픽이 들어있음에도 불구하고 HDMI가 없다는 것은 이 제품에서 유일하게 아쉬운 점입니다.

     

     

    쫀득한 초콜릿 키보드에 아이스 쿨 팜레스트까지

     

    본격적으로 한국 시장에 아수스의 이름을 알렸던 N10시리즈를 시작으로, 많은 아수스 노트북 유저들이 공통적으로 꼽는 장점 가운데 하나가 바로 키보드입니다. 이름하여 초콜릿키보드라는 이름의 키보드는 이 제품에도 그대로 이어집니다.

    <이름하여 초콜릿 키보드. 달콤하지는 않지만 쓰기는 편합니다.>

     

    생김새만 보아도 그 특징을 짐작할 수 있으며, 실제 타이핑을 해보면 괜히 초콜릿이라는 이름을 붙인 것이 아니구나 하는 것을 알 수 있는 구조입니다. 특히 마음에 드는 것은 키 간격을 줄인 대신 키 자체의 크기를 키워 일반 데스크탑 키보드와 비교해도 전혀 부족함이 없는 넉넉함을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노트북을 오래 쓰지 않은 분들의 가장 큰 불편함을 해결한 셈이죠.

    <얼음처럼 시원하다는 이름의 아이스 쿨 팜레스트>

     

    보통 손바닥이 노트북과 맞닿는 부분을 팜레스트라고 합니다. 노트북마다 조금 다르지만 이 자리에 흔히 하드디스크와 CPU 등 주요 부품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달리 말하면 열이 가장 많이 나는 공간이라고도 할 수 있지요. 문제는 사람의 손바닥에 직접 열을 느끼다보니 불편함이 크다는 점입니다.

     

    그런 까닭에 ASUS에서는 아이스 쿨 팜레스트라는 이름의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이름처럼 얼음이 얼리는 것은 물론 아니고, 약 25% 정도 온도를 낮출 수 있는 설계를 적용했다고 제조사에서는 밝히고 있습니다. 실제로 ASUS의 자료를 보면 보통 34-5도씨 정도의 온도에서 27-8도씨 정도로 확실히 낮은 온도를 보인다고 설명하고 있으며, 실제로 키보드와 팜레스트를 만져보아도 그다지 온도가 높다는 것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더군다나 이 제품이 아무래도 온도 문제에 높은 점수를 받지 못했던 AMD기반 노트북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이런 아주 좋은 시도라고 생각합니다. 고객만족이라는 것이 그리 거창한 단어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4500mAh 리튬이온 배터리>

     

    배터리의 경우 흔히 보는 바(Bar)타입이 아닌 넓적한 생김새로 왼쪽 아랫면에 4500mA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달려 있습니다. 쓰는 환경에 따라 다르겠습니다만, 실제 사용시간은 약 2시간 정도인데 성능을 생각하면 비교적 전원관리가 잘 되어있는 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액정만 살펴본다면 10점 만점에 10점을 줘도 결코 아깝지 않은 화면입니다. 키보드와 함께 ASUS 노트북의 또 다른 장점이 바로 액정입니다. 가독성이나 밝기 모두 값을 의심할 정도로 상당히 깔끔한 화면을 보여줍니다.

     

     

    성능과 발열을 모두 잡았다. AMD 듀얼코어에 외장 그래픽까지...

     

    노트북 고수들은 디자인과 스티커 몇 장 정도만 살펴봐도 대충 가격대와 성능을 짐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그 정도는 아니고요. 이 제품의 경우 재미있는 스티커 3장, 아니 4장이 붙어 있습니다. 아수스 스티커는 앞서 설명 드렸던 아이스 쿨 팜레스트나 초콜릿 키보드에 대한 설명이고, 다른 하나는 윈도우7입니다. 즉, 이 제품에 최신 윈도우7이 설치되어 있다는 뜻이지요. 많은 평가가 줄을 잇고 있습니다만, 기존 비스타보다는 빠르고 쓰기 편하다는 평가가 대세인 듯싶습니다. 최신 노트북답게 어울리는 운영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다른 주목할 것이 다름 아닌 Vision이라는 붉은 스티커와 ATI 로고입니다. ATI로고는 이 제품의 그래픽이  ATi 모빌리티 라데온HD 4570으로 따로 그래픽 메모리를 512MB 달았다는 것에서도 그 강력함과 쓰임새를 짐작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참고로 그래픽의 경우 사실상 듀얼이라고 해도 좋습니다.

     

    그래픽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이 제품이 사실상 그래픽카드를 두 개 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외장은 ATI 4570, 내장은 3200입니다. 별다른 설정 없이도 성능위주의 게임이나 동영상 작업에서는 외장 그래픽카드가, 반대로 배터리 사용 시간을 더욱 길게 쓸 경우에는 3200이 돌아갑니다. 참고로 인텔 버전에도 비슷한 사례가 있기는 한데, 이 경우에는 반드시 리부팅이 필요하지만 이 제품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한마디로 도저히 가격대비 성능으로는 상상하기 힘든 수준의 그래픽이 들어 있다, 그래서 3D게임이나 동영상도 문제없다고 보셔도 좋습니다.

     

    이렇듯 ATI 그래픽에 AMD 프로세서를 쓴 제품을, 마치 인텔 센트리노처럼 AMD에서는 VISION이라고 부릅니다. 또 다른 붉은 스티커의 정체입니다. 참고로 K40AB의 모델에 따라서는 더욱 강력한 프로세서가 들어 있는 제품도 있기는 합니다만, 이 제품의 경우 보급형인 애슬론X2 듀얼코어가 들어 있습니다.

     

    전체적인 성능은 Full HD급 동영상을 돌리더라도 CPU점유율이 50% 수준으로 상당히 낮고, 이 상황에서 소음 역시 지금껏 보았던 어떤 AMD 기반 노트북보다도 조용하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인텔의 고급 제품에 비하면 약간 소음은 있는 수준입니다.

     

    제가 게임을 그리 즐겨하지 않기에 게임관련 벤치마크로 대신해 보았습니다만, 게임 성능 역시 놀라운 수준입니다. 한마디로 안되는 게 별로 없어 보이는, 그러면서도 값은 무척 싼 제품이라는 것이 이 제품의 성격을 잘 말해주는 대목입니다.

     

    강력한 성능에 만족스러운 값을 모두 만족시킨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MD 듀얼코어에 강력한 그래픽, 2GB의 메인 메모리, 320GB HDD, 최신 802.11N 무선랜 등 더 이상의 업그레이드가 필요 없을 정도로 스펙이 화려합니다. 여기에 사운드나 디자인도 흠을 잡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최근 만난 노트북 가운데 가장 가격대비 성능이 뛰어난 제품으로 꼽기에 충분한 제품입니다. 주머니가 얇은 분들은 고민 끝입니다. 참고로 15인치 모델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신고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 등록순
    • 최신순

    인기 게임 코스프레

    더보기

      컴퓨터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