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인 2PC 시대가 도래함과 동시에, 초고속 인터넷이 빠르게 보급화되면서 인터넷 공유기를 사용하려는 유저들이 예년에 비해 크게 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공유기는 복잡한 설치 과정 없이 하나의 회선을 여러 개로 분할 시킬 수 있어, 집안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만으로 인터넷 사용자들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잡고 있다.
물론, 인터넷 공유기를 사용하는 유저들의 대부분은 유선 보다는 유무선이 모두 가능한 제품을 더 선호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기술상의 한계로 무선의 전송속도 및 전체적인 안정성이 유선에 비해 크게 뒤처지는 것이 사실이다.
▲ 애니게이트 GW1000G
국내 공유기 시장에서 사용자들에게 명성을 쌓고 있는 애니게이트가 초고속 인터넷 환경에 최적화된 기가비트 네트워크 기반의 유선 공유기 ‘애니게이트 GW1000G’를 선보였다.
▲ 화이트 컬러를 사용해 깔끔하면서도 심플한 디자인을 보여준다
이번에 출시된 GW1000G는 시중에 출시되고 있는 애니게이트 제품군과 별다른 차이점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심플한 디자인을 유지시키는 데 일조하고 있다.
여기에, 순백색의 화이트 컬러와 함께 각 모서리에는 부드러운 느낌의 곡선형 스타일을 적용함으로써, 다소 딱딱한 분위기를 보여주는 일반 저가형 공유기에 비해 깔끔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했다.
▲ 공유기의 전반적인 상태 확인을 위한 LED가 탑재돼있다
GW1000G의 상단에는 제품의 전원 및 공유기의 동작 상태 표시를 시작으로, 모뎀 및 외부 인터넷 접속, 각 랜포트에 연결된 PC의 연결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LED를 위치시켰다.
▲ 데스크톱 PC 및 각종 콘솔 게임기를 추가로 연결할 수 있도록 4개의 포트를 제공
제품 후면에는 1개의 WAN 및 4개의 LAN 포트가 구성돼 있으며, 그 중 WAN 포트는 최대 1,000MBps 전송속도 기반의 기가비트 랜을 지원함으로써, 최근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빠른 속도로 각광받고 있는 FTTH 및 케이블 광랜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내부 네트워크 구성시 점보 프레임을 지원하는 랜카드를 사용하면, 기존 100MBps급 공유기 대비 4~5배 이상의 빠른 통신 속도 구현이 가능하다는 것이 애니게이트 측의 설명이다.
또한, 4개의 LAN 포트가 추가로 구성돼 있어 데스크톱 및 노트북 PC는 물론 엑스박스 360, 플레이 스테이션 3와 같은 콘솔 게임기를 연결하는 데 있어서도 부족함을 느끼지 못한다.
그 뿐만이 아니다. 인터넷 공유기에 대해 문외한 사용자들도 보다 간편하게 인터넷 환경을 구현할 수 있도록, 랜선을 연결하는 것만으로 모든 설정을 자동으로 감지함과 동시에 설치를 진행할 수 있도록 뛰어난 편의성을 제공한다.

▲ 발열 해결을 위한 통풍구가 밑면에 배치돼 있다
일반적으로 플라스틱 재질로 설계된 공유기들은 제품의 특성상 1년 365일 전원 공급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공유기 내부에서 발생되는 발열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통풍구는 옵션이 아닌 필수다.
GW1000G 또한 밑면부에 내부 부품의 발열 해결을 위해 통풍구를 배치시킴으로서, 그에 따른 냉각 성능을 크게 개선시켜 안정성을 높이는 데 일조했다.
이밖에 스탠드가 아닌 벽걸이 용도로 활용하려는 사용자들을 고려해, 별도의 받침대가 없어도 밑바닥에 위치한 벽걸이용 홈을 사용해 자유자재로 설치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 고성능 CPU와 메모리를 탑재해 안정된 인터넷 환경을 보장한다
GW1000G의 내부에는 각기 2개로 구성된 방열판과 플래시 메모리가 위치하고 있으며, 384MHz로 동작하는 CPU는 현재까지 출시된 인터넷 공유기 중 최고 수준의 고성능 CPU를 탑재해 안정된 인터넷 환경을 보장한다는 것이 애니게이트 측의 설명이다.
또한, 제품 사용시 발생될 수 있는 트래픽이나 버퍼링 등의 성능 저하가 발생되는 원인을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플래시 메모리를 최적화 함으로써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메모리의 자원 낭비를 크게 줄였다.
애니게이트 GW1000G는 FTTH 및 케이블 광랜과 같은 초고속 인터넷 환경에 최적화된 유선 공유기로서, 기존 100MBps 기반의 공유기와 비교 자체도 되지 않는 기가비트 랜을 완벽하게 지원함으로써 한층 빨라진 인터넷 환경을 경험할 수 있는 제품이다.
특히, 여타 제품과는 다르게 제품 개발 초기단계부터 자사 직원을 포함한 베타테스터를 대상으로 국내 온라인 게임에 대한 집중적인 테스트를 통해, 공유기 사용시 발생되는 문제점들을 신속하게 해결했다는 점만으로도 충분한 메리트가 있음에는 틀림없다.
물론, 최근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가 쏟아져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유선만 지원된다는 점은 일부 소비자들에게 있어 다소 아쉬운 점일 수 있겠지만, 노트북이나 넷북 등의 모바일 기기를 가지고 있지 않는 한 무선 기능을 별다른 필요성을 느낄 수 없는 것이 엄연한 사실이다.
그러한 점에서 애니게이트 GW1000G는 1,000MBps 기반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속도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성능을 갖춘 데다, 충실한 부가 기능, 탄탄한 사후 지원이 더해진 제품으로 합격점을 주기에 전혀 부족함이 없다.
베타뉴스 김영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