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Nintendo)가 이달 말부터 닌텐도 스위치 게임기의 온라인 국내 정식 서비스에 들어간다.
한국닌텐도는 2일 보도자료를 통해 2019년 4월 23일(화)부터 국내에서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Nintendo Switch Online)' 서비스를 정식 개시한다고 밝혔다.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은 닌텐도 스위치 게임기에서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 플레이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유료 서비스로, 가입자들에게 온라인 플레이, 클라우드 데이터 저장, 스마트폰용 앱, 닌텐도 패밀리 구작(NES) 게임, 그리고 가입자 한정 특선을 제공한다.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에 가입하지 않더라도 로컬 멀티 플레이와 본체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게임 뉴스 수신 및 친구 등록/관리, 게임 화면 SNS 공유 등 기존에 제공하던 기능들은 그대로 쓸 수 있다.
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멀티 플레이를 즐기거나 게임 데이터를 저장해 다른 본체에서 이용하려면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서비스가 필요하다.
온라인 멀티 플레이와 스마트폰 이용한 보이스 챗 지원
닌텐도 스위치는 그 동안은 국내 온라인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아 로컬 플레이 또는 해외 계정 및 온라인 서비스 가입을 통해 우회적으로 멀티 플레이를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번 정식 서비스 개시로 국내 유저들도 '스플래툰2 (Splatoon 2)'나 '마리오 카트 8 디럭스(Mariokart 8 Deluxe)', '슈퍼 스매시브라더스 얼티밋(Super Smash Bros Ultimate)' 같은 온라인 플레이 대응 소프트웨어로 멀리 떨어진 친구나 전세계 라이벌들과 대전 및 협력 플레이 등을 즐길 수 있다.
닌텐도 스위치에는 보이스 챗 기능이 들어가지 않았으나 스마트폰용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앱을 사용해 상대방과 보이스 챗을 하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가입자가 보유한 스마트폰에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앱을 다운로드, 대응 소프트웨어로 온라인 플레이 중에 앱을 열면 같이 게임을 하고 있는 상대와 바로 보이스 챗이 가능하다.
보이스 챗은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대응 소프트웨어에서만 쓸 수 있는데, 현재까지는 스플래툰2, 마리오카트 8 디럭스, ARMS, 마리오 테니스 에이스, 그리고 NES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서비스에서 쓸 수 있다.
보이스 챗 참가 여부는 사용자 스스로 선택할 수 있으며 게임 중에 보이스 챗을 중단하거나 특정 플레이어의 목소리만 음소거해 듣지 않을 수 있다.
스플래툰2와 같은 게임은 전용 서비스 SplaNet2에서 배틀 결과는 물론 플레이한 무기나 스테이지를 확인하거나 결과를 SNS에 공유, 게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장비를 주문하는 등 게임과 연동한 특별한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클라우드 데이터 백업 기능 지원
닌텐도 스위치는 게임 데이터가 본체에 저장되는데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서비스에 가입하면 대응 소프트웨어의 저장 데이터를 자동으로 인터넷을 통해 클라우드 백업하고 손쉽게 복구하거나 다른 본체에서 저장 데이터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다만 '스플래툰2'나 '1-2-스위치' 등 일부 게임들을 클라우드 데이터 백업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저장 데이터 자동 백업은 닌텐도 스위치 본체 설정에서 사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당 백업할 수 있는 데이터는 1개까지만 지원한다. 인터넷 접속 상태에 따라 자동으로 백업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또한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이용 기간이 만료되면 저장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없다. 180일 이내에 다시 가입할 경우 이전에 맡긴 저장 데이터를 다시 이용할 수 있다.
추억의 NES 클래식 게임도 온라인으로
닌텐도를 비롯해 콘솔 게임기 회사들이 최근 추억의 게임기와 게임들을 미니 버전으로 복각해 판매하고 있는데,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에는 예전 패밀리 컴퓨터(Nintendo Entertainment System, NES) 시절의 클래식 게임들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용 NES 게임들은 매달 새로운 타이틀이 추가되며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플레이 할 수 있다.
인터넷에 접속되어 있지 않아도 최대 7일간 메뉴 화면에서 플레이하고 싶은 타이틀을 선택해 바로 플레이 할 수 있고 언제든지 저장하고 중단할 수 있다. 닌텐도 스위치 조이콘(Joy-Con)을 나눠 들고 2인 플레이도 즐길 수 있다.
친구와 함께 온라인에 접속하면 화면을 공유하면서 대전이나 협력 플레이를 할 수 있고 1P와 2P를 교대하는 것도 가능해 1인용 게임이라도 교대로 플레이 할 수 있다. 온라인으로 상대에게 커서가 표시되게 하면 공략 힌트를 가르져 줄 수 있고, 스마트폰용 앱으로 보이스 챗도 지원한다.
그 밖에 닌텐도 스위치용 조이콘 외에도 NES 게임을 예전처럼 즐길 수 있도록 NES 컨트롤러도 별도 판매할 예정이다.
서비스 요금 및 패밀리 플랜 구성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의 국내 서비스 요금은 하나의 계정만 이용 가능한 개인 플랜의 경우 1개월, 3개월, 12개월 단위로 가입할 수 있다. 1개월(30일) 요금은 4,900원, 3개월(90일) 요금은 9,900원, 그리고 12개월(365일) 요금은 19,900원으로 장기간 가입할 수록 비용이 절약된다.
최대 8개의 계정까지 이용할 수 있는 패밀리 플랜은 12개월 기준으로 37,900원으로 가족 가운데 2명 이상이 닌텐도 스위치 게임을 한다면 개인 플랜에 가입하는 것보다 이득이다. 패밀리 플랜 가입은 18세 이상의 닌텐도 계정으로 한정된다.
개인 플랜 가입 중에도 패밀리 플랜에 가입하거나 반대로도 가입 가능하지만 두 플랜의 이용 기간이 겹칠 경우 합산되지 않으므로 처음 가입할 때 개인 계정으로 할지 가족 계정으로 할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서비스 요금은 일단 경쟁사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플러스(PlayStation Plus) 요금보다 저렴하게 책정됐다.
소니 PS Plus 멤버십은 PS4 뿐만 아니라 PS3와 PS Vita에도 적용되며, 12개월+3개월이나 PS4 게임+3개월 등의 혜택 상품도 판매하고,매월 무료 게임과 무료 테마를 제공하는 등 혜택이 크기 때문에 요금 만으로는 우위를 가리긴 어렵다.
하지만 패밀리 플랜 같은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여러 계정을 가진 경우 닌텐도 스위치가 유리해 보인다.
현재 닌텐도 스위치는 e샵 온라인 결제를 지원하지 않고 한국 닌텐도 홈페이지의 다운로드 번호 스토어에서 이용권을 구입해 스위치 본체의 '닌텐도 e샵'에 해당 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의 이용권도 게임과 똑같은 방식으로 구매해야 한다.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정식 개시에 맞춰 닌텐도 e샵 온라인 결제 시스템이 들어오길 기다렸던 국내 사용자들에게는 아쉬운 부분이다.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가입자용 특전 제공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정식 개시를 기념해 가입자들에게는 전통 퍼즐 게임 테트리스(TETRIS)의 온라인 대전 게임 '테트리스 99 (TETRIS 99)'를 무료 제공한다.
테트리스 99는 무려 99명이 동시에 대전할 수 있으며 테트리미노(블럭)을 없애 상대를 공격하고 최후의 1인이 되는 것이 목표인 테트리스판 배틀로얄 게임이다.
테트리스 99는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서비스가 정식 개시되는 4월 23일부터 배포되며,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한국어를 지원할 예정이다.
NES 컨트롤러는 NES 클래식 게임을 예전 느낌으로 즐길 수 있도록 예전의 NES 컨트롤러와 모양, 크기를 그대로 재현했으며, 컨트롤러 2개가 한 세트로 구성되고 닌텐도 스위치 본체에 연결해 충전할 수 있다.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가입자 한정으로만 계정당 1세트만 구입 가능하며 패밀리 플랜 가입자는 닌텐도 계정 패밀리 전원이 구입해도 된다. 7일간 무료 체험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구입할 수 없다.
다만 닌텐도 스위치에 달려있는 조이콘과 비교해 버튼 수가 적으므로 NES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외에 다른 닌텐도 스위치 게임들을 플레이하는데 사용하진 못한다.
NES 컨트롤러의 판매 가격과 발매일은 미정이다.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서비스 유료 가입자 가운데 1년(12개월) 이용권을 구매한 경우 스플래툰2 한정 장비를 제공한다.
개인 플랜 12개월(365일) 이용권 또는 패밀리 플랜 12개월(365일) 이용권으로 가입한 사람은 누구나 스플래툰2에서 사용 가능한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한정 장비의 다운로드 번호를 선물받을 수 있다.
한정 장비는 옷 1개와 신발 1개로 이용권을 구입한 닌텐도 계정의 메일 주소로 다운로드 번호가 발송되며, 패밀리 플랜 12개월 이용권은 구입한 닌텐도 계정의 메일 주소로 패밀리 몫까지 8개의 다운로드 번호가 발송된다.
스플래툰2 한정 장비 다운로드 번호는 4월 25일부터 순차적으로 전달된다.
7일간 무료 체험 이용권 배포
한편, 한국닌텐도는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정시 개시에 맞춰 4월 23일부터 5월 6일까지 6일 동안 기간 한정으로 '7일간 무료 체험 이용권'을 다운로드 번호 스토어에서 배포한다.
닌텐도 스위치 사용자들은 무료 체험 이용권을 등록하면 1주일 동안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해보고 가입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무료 체험은 닌텐도 계정 하나마다 1회만 이용 가능하다.
단, 유료 멤버십 가입자용 특전은 무료 체험 이용권 사용자들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이미지 및 내용 출처: 한국닌텐도
이수원 수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