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고속충전을 LED로 확인하는 스마트폰 충전기, 아트뮤 고속충전기 QC610 & PD210

    • 매일경제 로고

    • 2019-04-05

    • 조회 : 1,964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에 와서 가장 먼저 배우는 단어중 하나가 '빨리빨리' 라고 한다. 부정적인 의미도 내포하고 있긴 하지만 역동적인 한국을 상징하는 단어이기도 하다. 필자를 포함한 대부분의 유저들은 무엇이든 빠르게 처리되는 것을 선호한다.


    특히 스마트폰 배터리 충전은 빠를수록 좋다. 배터리 용량을 늘리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기본 용량을 빠르게 충전하는 기술이 꾸준히 발전해 왔으며 최근에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이 고속 충전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고속충전기 QC610 과 PD210 은 스마트폰의 고속충전을 위한 제품이다.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 QC610 은 퀄컴 QC3.0 인증을 받은 모델로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대부분의 스마트폰과 호환된다. PD210 의 경우 QC3.0 과도 호환되지만 PD 고속충전을 위한 아이폰 등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모델이다.


    특히 이 제품들은 단자 부분에 LED가 장착되어 충전 상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고속충전 여부를 스마트폰에서 확인해야 하는 대부분의 충전기와 달리 LED의 컬러로 고속충전 여부를 구별할 수 있는 것이다.


    보급형 충전기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리라 예측된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호환성 및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풀KIT 의 모습으로 벌크형으로 판매되는 모델들과 달리 박스에 충전기가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 설명서는 박스 후면에 프린팅 되어 있으며 케이블을 별도로 구입해야 한다.)




    83 x 42 x 28mm 의 크기에 약 54g 의 무게를 지원한다. 스마트폰에서 번들로 제공하는 충전기보다 크기가 크긴 하지만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니기 때문에 휴대하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기기의 디자인은 무척 깔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존 아트뮤 고속충전기와 같이 블랙과 화이트 컬러로 출시되며 부드러운 곡선형으로 구성되어 손쉽게 콘센트에 장착 및 탈착할 수 있다. 또한 헤어라인을 적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린 것도 인상적이다.



    한손에 쏙 들어오는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무게도 약 54g 에 불과하다. 집이나 사무실 뿐만 아니라 여행이나 출장중 스마트폰을 충전해야 할 경우 부담없이 가방등에 넣고 다니며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QC 3.0을 지원하는 QC610 은 스마트폰이 완전 방전 상태에서 80% 충전까지 약 35분이면 가능하다. 퀵차지 2.0 대비 38% 행상된 성능으로 빠르게 충전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9V 까지만 지원하는 일부 고속충전기와 달리 12V를 지원해 최적의 전압으로 고속충전이 이루어진다. (QC 3.0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에 한하며 하위호환도 지원해 QC 2.0 지원 스마트폰 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PD210 은 USB-PD를 지원하는 18W 충전기로 전통적으로 독자적인 단자부와 충전기를 사용하고 있는 애플 아이폰과 호환되는 것이 특징이다. 급속충전을 지원하는 아이폰 XS 와 X, 아이폰 8시리즈의 경우 공식적으로 급속 충전을 지원함에도 기본 제공되는 충전기는 5V를 지원해 급속 충전을 위해서는 별도의 애플 급속충전기를 구입해야한 했다.


    PD210은 18W 의 USB-PD 규격을 만족시키면서도 정품 급속충전기 대비 확연히 낮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 큰 가격부담 없이 아이폰의 급속 충전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QC 3.0을 지원하는 QC610 은 A타입 단자를 지원하며 USB-PD를 지원하는 PD210 은 C타입 단자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QC610 은 다중파워 프로파일을 내장해 호환성으로 인한 문제없이 QC 3.0/2.0 은 물론 삼성 AFC, 애플 5V 2.4A, 화웨이 FCP 등과 완벽하게 호환된다.


    PD210 의 경우 아이폰 급속충전 뿐만 아니라 최신 안드로이드의 고속 충전이 가능하며 PD충전을 지원하는 일부 노트북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도입부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고속충전을 확인할 수 있는 인디케이터가 설치되어 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굳이 스마트폰 창을 확인할 필요가 없으며 별도의 알림창을 지원하지 않는 아이폰에서도 급속충전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대기 상태나 일반 충전의 경우 녹색 LED가 켜지며 고속충전이 진행되면 블루컬러로 바뀌게 된다.)


    @ 아이폰 또는 스마트폰 충전시 배터리 잔량에 따라 전압 및 전류량이 조절되어 LED의 컬러가 변할 수 있다. 이는 스마트폰 배터리 보호 및 안전을 위한 스마트폰 자체 제어 기능으로 정상적인 현상이라는 것을 알아주기 바란다.




    일부 저가형 고속 충전기의 경우 스마트폰 충전기 과도하게 열이 발생하거나 귀를 자극하는 노이즈가 발생하곤 한다. 아트뮤는 다년간 축적된 충전기 설계 노하우를 통해 저발열과 저소음으로 구동되도록 설계했다. (80도의 KC인증기준 모델들과 달리 18W 구동시에도 55도를 넘지 않으며 소음은 작동전과 비교해 1.7dB 증가할 뿐이다.)


    특히 아트뮤 고속 충전기는 제품이 출하되기 전에 고압등의 한계 상황에도 문제없이 작동되는지 확인하는 테스트를 별도로 진행한다. 기본적으로 과전류 보호 기능과 과출력 단락보호 기능을 적용해 고가의 모바일 기기들을 안정적으로 충전할 수 있다.



    두 제품의 스펙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100V~240V를 지원해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최대 9V를 지원하는 고속 충전기와 달리 12V 1.5A를 지원해 태블릿PC등도 불편없이 충전할 수 있다.



    본격적으로 충전 테스트를 진행하도록 하자. 상단의 사진은 멀티탭에 충전기를 장착한 모습으로 그린 컬러의 LED가 켜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QC610 과 삼성 갤럭시 S9을 연결한 모습으로 사진과 같이 LED가 고속충전을 의미하는 파란색으로 바뀌며 스마트폰이 충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삼성 모델의 경우 갤럭시 S6 이후 모델들은 대부분 고속충전을 지원해 사용이 가능하며 LG 스마트폰의 경우도 최신 스마트폰 대부분의 퀄컴 퀵차지를 지원해 사용에 제약이 없다.



    샤오미 고속 외장배터리를 충전하고 있는 모습으로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블루 LED가 켜지며 고속충전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근 고속무선 충전기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무척 많아졌다. 일일이 케이블을 연결할 필요가 없으며 구형 모델과 달리 고속충전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무선고속 충전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고속충전기 연결이 필수적이며 QC610 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아트뮤의 무선고속 충전기 WC510 에 QC610을 연결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갤럭시 S9 의 무선 고속충전이 원할하게 이루어 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디자인 부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PD210 은 아이폰 고속충전에 특화된 모델이다. 아이폰 XS 와 XS Max, XR, X, 8, 8+, 아이패드 프로의 경우 USB-PD를 이용한 급속충전을 공식 지원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급속충전을 위해서는 애플정품 C타입 to 라이트닝 케이블을 사용해야 한다. 단, 아트뮤에서는 MFi C타입 새 라이트닝 케이블을 개발중이며 추후 출시할 예정이다. (케이블 까지 출시되면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아이폰의 급속충전 기능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PD210 은 USB-PD 충전 뿐만 아니라 퀄컴 퀵차지 3.0/2.0 등을 지원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충전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갤럭시 S9을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정상적으로 고속충전이 이루어졌다. 단, 삼성폰의 PD특성상 5V로 충전되며 LED는 그린색으로 점등된다. (QC610 과 속도상의 차이는 없다.)



    스마트폰 고속 충전기를 이용해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삼성 노트북9 올웨이즈나 펜 시리즈를 비롯해, 갤럭시 탭 이나 갤럭시 북 등에서도 활용할 수 있으며 아이패드 프로나 닌텐도 스위치 등과도 호환된다. 물론 기본 충전기 대비 출력이 낮을 경우 충전 속도가 느릴 수 있지만 사용은 가능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폰 사용이 많아지다 보니 그만큼 충전에 대한 스트레스가 커질 수밖에 없다. 특히 외장 배터리 방식이던 예전과 달리 최신 스마트폰 대부분은 내장 배터리 방식이기 때문에 보조배터리를 사용하거나 추가로 고속충전기를 구입해 사용할 수밖에 없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한 고속충전기 QC610 과 PD210 은 부담없는 가격으로 스마트폰의 고속충전을 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딱 어울리는 모델이라 할 수 있다. 축척된 노하우를 통해 안정성을 한층 높였을 뿐만 아니라 12V 까지 지원해 대부분의 모바일 디바이스의 고속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아이폰 급속충전을 지원하는 PD210 은 애플 정품 고속충전기와 큰 가격차를 보이고 있다. 비용부담을 최소화 하면서도 아이폰 시리즈의 고속충전을 하고 싶다면 탁월한 선택이 될 것이다.


    상태표시 LED를 장착한 것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LED만 봐도 고속충전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별도의 팝업창이 활성화 되지 않는 아이폰에서 특히 유용하다.


    호환성 까지 고려한 설계로 대부분의 고속충전 지원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으며 케이블 분리형 방식을 지원해 사용 기기에 따라 케이블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것도 매력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다.


    고속충전기 사용이 필수적이며 다양한 디바이스를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높은 안정성으로 고가의 기기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모델로 큰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신고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